“분산에너지 활성화, 국민참여형 시장·운영제도 도입해야”

by문승관 기자
2021.09.08 17:19:31

대한전기협회 정책포럼 개최…분산에너지 변동성 보완 위한 제도 개선 필요
태양광 사업 참여한 구성원 발전수익 공유 ‘커뮤니티 솔라’ 모델 도입 의견도
정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 통해 법적 근거 마련…개선방안 검토”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탄소중립을 위해 국민 참여가 가능한 소규모 전력자원을 모아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운영제도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자발적으로 태양광 사업에 참여한 구성원이 발전 수익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솔라’ 모델을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대표적인 분산에너지인 재생에너지의 변동성을 보완하고 기존의 중앙집중형 수요공급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전력시장과 관련 제도 정비의 필요성도 제시됐다.

대한전기협회는 8일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과 공동으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전력정책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통한 탄소중립 실천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이번 포럼에서는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풀어야 할 과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분산에너지란 중소규모의 재생에너지, 열병합발전, 자가발전, ESS, 수요자원 등 수요지 인근에서 에너지의 생산·소비·저장과 잉여전력의 해소 등을 할 수 있는 자원을 일컫는다.

이날 포럼에서는 흩어져 있는 분산자원을 모아 전력을 거래할 수 있는 가상발전소(VPP), 자발적으로 태양광 사업에 참여한 구성원이 발전수익을 공유하는 ‘커뮤니티 솔라’ 모델, 분산에너지 증가에 따른 전력계통의 혼잡도 개선 문제, 배전계통운영자(DSO) 도입 필요성,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제주도의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 등 분산에너지 활성화와 관련해 최근 화두로 떠오른 다양한 사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포럼에 참석한 문병철 산업통상자원부 신산업분산에너지 과장은 “앞으로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 제정을 통해 분산에너지 특구, 통합발전소 등 분산에너지 제도의 법적 근거를 마련하겠다”며 “시장운영과 거래방식 등에 대한 제도 개선방안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김재언 충북대 전기공학부 교수는 “탄소중립을 위해 국민 참여가 가능한 소규모 전력자원을 집합, 수용할 수 있는 새로운 운영제도의 도입이 필요하다”며 “기존의 재생에너지사업자의 거래형태와 양립 또는 전환할 수 있는 전력시장운영체계나 가상발전소 운영 등 제도를 정립해야 한다”고 했다.



김종규 식스티헤르츠 대표이사는 “시민들이 구독방식으로 참여하는 커뮤니티 솔라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금융모델이 필요하다”며 “현재 가상발전소에 참여하는 자원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결합·관리하기 위한 제도를 도입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대규모 발전소와 송전선로 등 전력설비 건설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과 비용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분산에너지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안재균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대표발제를 통해 분산에너지 관련 신사업(가상발전소)과 보급, 운영과 관련한 내용을 제시했다.

안 연구위원은 “기술진보와 생산규모 확대, 유지 관리 보수의 효율화를 통해 분산에너지 자원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추세다”며 “부문별 충실한 준비를 통해 이를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균 한전 전력연구원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를 위해 전력연구원에서 연구ㆍ개발이 진행 중이거나 완료한 부문을 설명했다. 김 원장은 “최근 제주도에서 풍력발전에 따른 잉여전력이 증가하고 있다”며 “재생에너지 출력 제어 기술을 비롯한 전력망 유연성 증대 기술을 실증하는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영환 전력거래소 제주본부장은 제주도의 재생에너지 초과발전 현황을 공유하고 출력제한 상황을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보완하기 위한 실시간 감시체계 확보와 실시간 시장, 예비력 시장 도입 등 전력시장제도 개편, 계시별요금제 확대와 선택적 요금제 도입을 비롯한 전기요금제도 개편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