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집 5채 구매, 횡령·배임 가능성 크다"…시민단체, 檢 수사의뢰

by박기주 기자
2020.05.26 16:44:12

법세련, 26일 대검찰청에 수사의뢰 접수
"전액 현금으로 아파트 5채 구입, 급여 박한 시민단체 환경상 횡령·배임 가능성 커"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한 시민단체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의 아파트 등 매입 의혹에 대해 “횡령 및 배임 혐의가 있다”며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위원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미래통합당 회의실에서 열리는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1차 회의에 참석해 윤미향 당선인 관련 부동산 자료를 내보이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은 26일 “윤 당선자의 아파트 5채 구입 경위에 대해 횡령 및 배임 혐의로 대검찰청에 수사의뢰를 했다”고 밝혔다.

앞서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은 지난 25일 첫 회의에서 윤 당선자와 그의 부친, 남편이 1995년부터 2017년까지 다섯 채의 집을 매입하면서 모두 현금을 주고 샀는데, 매입 자금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의혹이 제기된 사례는 △1995년 수원시 송죽동의 빌라 매입 △1999년 수원시 매탄동 아파트 매입 △2001년 수원시 매탄동 아파트 매입(부친) △2012년 수원시 금곡동 아파트 매입 △2017년 경남 함양 소재 빌라 매입(남편) 등이다.



법세련은 이에 대해 “윤 당선자가 전액 현금으로 아파트를 5채나 구입한 사실은 급여가 박한 시민단체 활동가임을 고려하면 횡령이나 업무상배임죄를 저질렀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그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해 납득할 만한 해명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부정과 거짓 없이 정상적이고 합법적으로 재산을 형성했다면 해명하는 데 하루도 걸리지 않았을 것”이라며 “공교롭게도 윤 당선자가 1992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에 들어와 모금 운동을 시작하면서 비정상적인 재산이 형성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법세련은 수사를 의뢰하면서 지난 2004년 위안부 피해 할머니 33명의 비판 성명을 언급했다. 당시 할머니들은 성명을 통해 “(정대협은)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큰 버팀목 역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지만 이는 모두가 허구일 뿐 실제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팔아서 자신들의 잇속만 채운 사람들의 집단이며 위안부 할머니들을 두 번 울린 사람들”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법세련은 “위안부 피해 할머니의 복지와 명예회복, 피해보상 등을 위해 사용해야 할 소중한 기부금을 사적으로 유용했다면 이는 명백히 횡령죄를 저지른 것이고, 부친이나 남편 등에게 자금이 흘러 들어갔다면 이는 업무상 배임죄”라며 “철저한 수사를 통해 진상이 규명되지 않는다면 여성으로서 인권이 짓밟힌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두 번 죽이는 잔인한 만행이 묻힐 것”이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