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코로나 포용적 회복, 아세안+한·중·일 함께 나서야”

by이정현 기자
2021.10.27 17:36:27

27일 아세안+3 정상회의 화상 참석
“한국, 포용적이고 지속가능 성장 위해 적극 협력”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코로나19를 극복하고 포용적인 회복을 위해 아세안과 한·중·일이 함께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화상으로 열린 제24차 아세안+3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해 “한국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아세안 10개국 및 중국, 일본 정상들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대응을 포함한 그간의 협력 성과와 향후 협력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한반도 정세에 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3 회원국들이 그간 여러 차례 위기를 함께 극복해 오며 역내 연대와 협력의 모범으로 자리잡았다”고 평가하며 “코로나19 위협으로부터 벗어나 일상을 되찾고, 새로 다가올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역내 공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보건협력 강화를 강조하며 “한국은 글로벌 백신 생산의 한 축으로서 공평하고 신속한 백신의 보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의 의장국인 브루나이의 주도로 채택된 청소년과 어린이의 정신건강 협력에도 지지를 표시하며 “역내 공조 체계 구축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더 나은 회복은 우리가 함께 할 때 만들 수 있다”며 “아세안+3가 지난 24년간 축적한 연대와 협력의 경험은 함께 더 나은 회복을 이루는 소중한 자산이며 정상회의가 동아시아는 물론 상생과 포용의 시대를 열망하는 세계인들에게 희망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 기대했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의에 대해 “코로나19 위기는 물론 미래 보건 위기에 대비한 공조체계를 점검하고 역내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협력 방향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정부는 앞으로도 아세안+3에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