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인천본부 “더 이상 못 버텨…의료인력 확충하라”

by이종일 기자
2021.08.31 17:29:13

기자회견서 보건의료노조 총파업 지지
"파업 연대, 범시민행동 진행할 것"
인력 충원, 공공의료 확대 등 요구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지역연대 관계자들이 3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민주노총 인천본부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31일 “정부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이날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지역연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더 이상 버틸 수 없는 한계에 이른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9월2일부터 총파업에 나선다”며 이같이 밝혔다.

단체들은 “코로나19에 맞선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하루하루는 마치 칼날 위를 걷는 것처럼 아슬아슬하다”며 “시민의 성원과 아낌없는 격려가 보건의료 노동자들을 버티게 한 유일한 힘이었다. 이제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헌신에 정부는 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국에서 10%도 안되는 공공병원이 80%가 넘는 코로나19 환자를 담당하고 있지만 공공의료 현실은 바뀌지 않고 있다”며 “하루 3교대 근무 간호사의 80%는 이직을 고려하고 신규간호사의 42.7%는 1년 안에 일을 그만둔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헌신을 ‘K방역’, ‘영웅’이라는 말의 성찬(盛饌)만 늘어놓을 뿐 비용과 예산 문제로 힘들다는 입장만 되풀이한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정부와 국회의 무책임 때문에 코로나에 맞서 싸우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무너지고 공공의료 체계가 붕괴되면 결국 시민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지킬 수 없다”며 “돈보다는 모두의 생명을 지키겠다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의 정당한 파업을 우리는 굳건한 연대로 함께하겠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코로나 대응으로 힘든 시기에 보건의료 노동자들을 지키고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공공의료 확대, 보건의료 인력 확충의 길에서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겠다”며 “정부와 국회에 근본적인 대책을 촉구하는 범시민행동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총파업을 결의한 보건의료노조는 △코로나19 치료병원 인력기준 마련, 생명안전수당 제도화 △의사인력 확충과 공공의대 설립 △전국 70개 중진료권마다 공공의료기관 1개씩 확충 등 8대 핵심 요구사항을 정부에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