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 지원 '나이·경력 제한' 없앤다

by장병호 기자
2019.10.16 15:30:31

16일 '예술지원체계 개선안' 발표 공청회
예술창작·기반지원 추진…지원 분야 확대
'e나라도움' 대체할 자체 시스템 개발 추진

임미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본부장이 16일 서울 중구 시민청 지하2층 태평홀에서 연 ‘더 듣는 공청회’에서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예술지원체계 개선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서울문화재단).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서울문화재단이 청년 예술인과 기성 예술인으로 구분해 진행해온 예술지원 사업을 나이와 경력 구분과 제한 없이 지원하는 방향으로 재편한다. 지원 분야도 창작에만 국한하지 않고 비평·컨설팅·연구모임 등 예술기반 관련 분야까지 확대한다.

서울문화재단은 16일 서울 중구 시민청 지하2층 태평홀에서 개최한 ‘더(THE) 듣는 공청회’를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예술지원체계 개선안’을 발표했다.

이번 공청회는 서울문화재단이 빠르게 변화하는 문화예술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예술지원 사업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혁신하기 위해 노력해온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서울문화재단은 지난해 10월부터 예술지원체계개선연구(선임연구원 이동연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를 진행했다.

또한 지난 5월부터는 장르별 정기 간담회, 찾아가는 간담회, 예술지원체계개선을 위한 연구모임, 청년예술연구, 표적집단면접, 세미나, 찾아가는 간담회 등 30여 회에 걸쳐 다양한 혁신방안을 모색했다. 지난 8월에는 예술지원 체계 개선을 목표로 하는 ‘예술지원체계개선TFT’를 별도 편성해 향후 예술지원사업의 새로운 도약을 준비해왔다.

이날 발표한 ‘예술지원체계 개선안’은 ‘예술창작지원’과 ‘예술기반지원’을 큰 축으로 하고 있다. 예술창작지원은 ‘창작준비지원’과 ‘창작활동지원’, 예술기반지원은 비평·아카이빙·컨설팅·네트워크·연구모임을 지원한다.

△지원 사업의 사각지대를 고려한 단계별 지원사업 재편 △창작과정에서 예술 노동을 인정하는 ‘창작활동비’ 신설 △생물학적 나이 자격 기준을 폐지하고 예술인 데뷔 기준으로 사업 재편 △창작준비 지원대상을 모든 예술인을 확대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임미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본부장이 16일 서울 중구 시민청 지하2층 태평홀에서 연 ‘더 듣는 공청회’에서 ‘예술지원체계 개선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문화재단).


임미혜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본부장은 “예술인의 경력과 나이를 고려해 청년과 기성으로 구분했던 기존의 지원 제도를 통합·재편했다”며 “‘창작준비지원’의 경우 청년과 기성의 구분을 없앴기 때문에 나이와 상관없이 모두가 지원할 수 있고 본인이 어떤 프로젝트를 구상 단계라면 지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원사업의 일정도 예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창작활동지원의 경우 오는 11월부터 공모를 진행해 내년 1년간 사업을 추진한다. 창작준비지원은 창작활동지원에서 선정되지 못한 예술가에게 다시금 기회를 주고자 내년 5월 공모를 진행한다. 예술기반지원의 경우 연중 참여 가능한 방향으로 사업을 마련한다.

예술계에서 불편함을 제기해온 국고보조금 통합정산 시스템 ‘e나라도움’을 대신할 자체 시스템도 2020년부터 개발한다. 광역지자체 문화재단 가운데 ‘e나라도움’이 아닌 자체 시스템 이용을 추진하는 것은 서울문화재단이 처음이다.

임 본부장은 “내년부터 서울시 자체 예산으로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재정적 독립성을 갖추게 됐다”며 “예술인이 ‘e나라도움’을 사용하지 않아도 지원금 정산이 가능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서울문화재단은 이날 공청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반영해 오는 11월로 예정하고 있는 내년 사업발표회를 통해 최종 확정된 ‘예술지원체계 개선안’을 공개한다는 방침이다.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올해 초 재단의 예술지원 사업 결과 발표 지연으로 현장 예술인이 어려움을 겪은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예술인이 중심이 되는 지원체계를 마련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