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11월에 대권후보 나타날 것…당명변경 지금도 가능”

by조용석 기자
2020.07.02 16:13:42

“11월에는 대통령 할 사람 선 보여야 정상”
백종원 대권후보설에 “인기만 따지만 BTS 해야지”
“70살 넘으면 언제 죽을지 몰라” 본인 출마설 반박
대선·지선 동시개최 의견에 ”기간 너무길다“ 반대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오는 11월에는 보수진영 대권후보가 나타날 것이라고 2일 말했다. 또 2~3달 내에 당명도 교체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출입기자단 오찬에서 보수 대권주자와 관련해 “11월 정도는 나와서 자기표현을 하고 시작하는 것이 시간적으로 정상적”이라며 “(2022년 5월 20대 대통령 임기 시작)1년6개월 전에는 대통령 할 사람이 선을 보여야 하지 않나”라고 설명했다.

앞서 김 위원장이 당 외부 2명에 대권 도전을 타진했다는 보도와 관련 “꿈틀거리는 사람이 있다고만 했지만 2명이라고는 안 했다. 복수로 이야기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또 “현재 지지율은 의미가 없다. (새로운 인물이 나타날 경우)시간이 가면 차별화는 금방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40대를 대권 주자를 생각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김 위원장은 “나는 40대라고 이야기한 적은 없다. 70년 이후 출생한 사람이면 된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차기 대권후보는 국민을 먹여 살릴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며 경제 능력을 재차 강조했다.



본인이 출마하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내가 60대라면 그런 생각을 할 수 있으나 사람이 70살이 넘으면 언제 죽을지 모른다. 무책임한 행동을 할 수는 없는 것”이라며 “지금은 건강상태가 좋으나 갑자기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1940년생인 김 위원장은 한국 나이로 81세다.

야권 대선후보로 떠오른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김 위원장은 “추미애 법무부장관 덕에 지지도가 오르는 것 같다. 한국 사람 특성상 핍박을 받는 사람을 동정하게 돼 있다”면서도 큰 비중을 두지 않았다. 그는 “공직에 있는 사람이 대권을 꿈꾸면 불충에 속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구체적인 인물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을 여유롭게 피해간 김 위원장은 염두에 둔 대권 주자가 호남 출신은 아니라는 점만 명확히 했다.

김 위원장은 외식사업가인 백종원씨를 대권후보로 언급했던 이유에 대해 “인기가 있어야 대통령이 된다는 이야기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기만 갖고 모든 것을 할 수 없다. 그럼 요즘에는 BTS(방탄소년단) 같은 사람을 (대권후보에)갖다 놓아야 하지 않나”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정강·정책 개편작업은 8월초에는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당명과 당색 교체에 대해서도 “지금 할 수 있다. 일단 2~3달 사이에 나올 것”이라며 “당색은 진한색, 원색으로 했으면 좋겠다”고도 말했다.

2022년 3월 대통령 선거와 같은 해 5월로 예정된 지방선거를 동시에 치르자는 주장에 김 위원장은 “(둘 사이의 기간이)너무 길다”며 반대했다. 또 보수진영 일각에서 계속 제기하고 있는 부정투표 의혹에 대해선 “민주화 이후 30년 동안 부정선거라는 이야기를 해본 적이 없다”며 “확증도 없이 당이 공식적으로 부정선거라고 할 수 없다. 법원에 선거소송을 많이 해놨는데 결과를 보고 이야기해도 늦지 않는다”고 당이 공식적으로 나설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