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자녀 특혜 채용 의혹` 선관위 조사 착수…합동조사도 제안(종합)

by권오석 기자
2023.05.30 17:09:49

권익위 운영 채용비리신고센터서 조사 시작 및 자료 요청
전현희 "권익위 단독으로 하거나 선관위 합동으로 할 수도"
노태악 선관위원장 고개 숙여 사과 "전수조사 나설 것"

[이데일리 권오석 박기주 기자]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 논란에 휩싸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논란에 대해 고개를 숙인 노태악 선관위원장은 전수조사에 나서겠다고 했다. 권익위는 단독조사는 물론 선관위와의 합동조사까지 계획하고 있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 위원장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의 자녀 채용 문제와 관련해 신고가 접수됐고 채용비리신고센터에서 조사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는 “권익위가 6월 1일부터 30일까지 실태조사를 하겠다는 의사를 공문으로 전달했고 여기에 대한 선관위 입장은 내일(31일)까지 답변을 달라고 요청했다”며 “권익위는 신고와 관련해 자체적으로 선관위의 자녀채용 관련 불법성 여부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에 있고 관련 자료를 요청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선관위의 박찬진 전 사무총장과 송봉섭 전 사무차장은 자녀가 지방 공무원으로 근무하던 중 각각 2022년, 2018년에 선관위 경력직 공무원으로 채용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특혜 채용 의혹이 일었다. 박 전 사무총장과 송 전 사무차장은 도의적 책임을 지고 사퇴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외에도 김세환 전 사무총장과 제주 선관위 신우용 상임위원 등 고위직 자녀도 경력직으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 위원장은 “선관위가 헌법에 근거를 둔 헌법 기관이며 정치적 독립성을 가진 기관인 만큼, 선관위의 협조가 없으면 사실상 실태조사에 어려움이 있는 게 현실”이라며 “선관위가 권익위의 실태조사를 적극 수용할 것을 촉구한다. 선관위의 요청이 있을 시 권익위 단독으로 조사를 하거나 선관위와 합동으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권익위는 실태조사를 위한 자료 제출 요구 공문을 지난 25일 선관위에 발송했다.



전 위원장은 조사 결과의 공정성과 중립성을 담보하기 위해 정무직인 본인을 비롯한 3명의 부위원장들이 전원으로 직무회피에 나서거나 혹은 직무조사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이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됐으며, 고충처리부위원장 등 3명의 부위원장들은 현 정부에서 임명된 정무직 인사들이다.

전 위원장은 “(선관위가) `셀프 조사`를 하기보다는, 객관적인 채용비리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는 권익위에서 조사를 받는 게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 기회에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권익위 조사에 선관위가 적극 협조해 주기를 요청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이에 같은 날 선관위 수장인 노 위원장은 과천 청사에서 열린 긴급 위원회 참석에 앞서 취재진을 만나 “국민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위원회의 입장을 내일 밝히기로 했다. 앞으로 전수 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그는 ‘그간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히지 않은 이유가 있느냐’는 질문엔 “그런 이유는 없다. 주목하고 있고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노태악 중앙선관위원장이 30일 오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위직 간부들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 관련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긴급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