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연석 120만원” 토트넘·흠뻑쇼 ‘열띤 티켓팅’에 암표 기승

by조민정 기자
2022.06.21 16:07:25

‘티켓팅 대란’ 매진행렬…암표, 정가 3~4배
암표 사려다 사기 당하기도
암표, 현장 적발만 처벌…온라인 암표는 처벌 못해
“처벌 강화 법제화, 암표 불매문화 필요”

[이데일리 조민정 김윤정 기자] “(경기) 보러 가지도 않을 거면서 암표로 팔려고 티켓팅하는 사람들, 짜증나요.”

최근 축구 남자 국가대표 친선경기를 보기 위해 티켓팅에 뛰어든 이모(27)씨는 티켓 구매에 모두 실패했다. 그는 4번 연속 경기가 열린다는 소식에 한 번쯤은 티켓팅에 성공할 거라 생각했지만 헛수고였다. 이씨는 “코로나19 이전엔 국가대표 경기 티켓팅이 이렇게 어렵지 않았었는데 지금은 뭐든 치열하다”며 “매진되니까 암표상들이 티켓값 올려서 되팔려고 글 올리더라”고 분개했다.

중고나라 사이트에서 싸이 흠뻑쇼 티켓이 정가(14만3000원)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사진=중고나라 캡처)
각종 티켓팅 매진행렬…암표상들 ‘3~4배’까지

코로나19의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각종 축제와 스포츠경기가 재개되면서 티켓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다. 3년 만에 열린 가수 싸이의 ‘흠뻑쇼’를 비롯해 축구 국가대표 친선경기, 손흥민 선수가 속한 토트넘 방한 경기 등 대부분이 티켓예매 시작과 동시에 매진행렬 중이다.

직장인 김모(26)씨는 서울에서 열리는 싸이 흠뻑쇼를 보려고 예매창에 접속, 남은 자리가 있단 걸 확인했지만 결국 놓쳤다. 빈자리를 클릭한 순간 모두 ‘이선좌(이미 선택된 좌석)’로 바뀌었다. 김씨는 “서둘러서 몇 자리 눌러봤는데 다른 사람이랑 동시 클릭이 돼서 다 놓쳤다”며 “돈이 있어도 티켓을 살 수가 없다니 속상하다”고 말했다. 좋아하는 아이돌 콘서트 티켓팅을 앞둔 전모(27)씨는 최근 티켓팅 대란에 “요즘 사람들이 너무 몰려서 티켓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 벌써부터 걱정”이라고 하소연했다.

티켓팅 열기가 뜨겁자, 매진된 티켓을 정가의 몇 배 가격에 되파는 암표상들도 등장하고 있다. 21일 중고나라 등 중고거래 사이트를 보면 토트넘 방한 경기와 싸이 흠뻑쇼는 정가보다 최대 4배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암표상들은 일반 시민들과 함께 티켓팅에 뛰어들어 티켓을 선점하고, 매진됐다는 소식이 들리면 웃돈을 얹어 되판다는 ‘버젓이’ 올리고 차익을 챙긴다.



남은 자리가 생길까 싶어 새로고침 버튼만 누르며 ‘취겟팅(취소표 티켓팅)’을 노리는 일반 시민들은 암표상들에 분노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몇 천원 비싼 것도 아니고 몇 배로 비싸게 파니까 살 엄두가 안 난다”, “암표상들은 매크로 돌려서 사들인다는데 화난다” 등 반응이다. 일각에선 “암표상들 판매글 볼 때마다 신고하자”, “암표근절 위해 소비자들도 행동해야 하지 않나요” 등 암표상을 막기 위한 움직임도 보인다.

토트넘 방한 경기의 정가 18만원짜리 4석 티켓(72만원)을 120만원에 판매한다는 온라인 게시글(사진=중고나라 캡처)
‘암표 구매’ 사기도…“현금 보냈는데 잠수”

실제 웃돈을 얹어 티켓을 사겠다고 나서 계좌이체를 했어도 티켓은 받지 못하는 사기를 당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암표 거래는 공연장이나 경기장 인근에서 현장 적발될 경우만 경범죄로 처벌이 가능하다. 인터넷 암표 거래는 처벌할 수 있는 조항이 없어 피해자들은 별다른 대책 없이 사이버범죄로 고소하는 방법이 전부다.

지난달 28일 중고나라에서 국가대표 친선경기 브라질전 티켓을 30만원에 사려던 30대 안모씨는 판매자를 고소하기 위해 서울 용산경찰서를 찾았다. 그는 ‘프리미엄(추가금액) 없이 정가에 판다’는 글을 보고 의심 없이 구매했는데 판매자가 티켓을 보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안씨는 “판매자가 환불도 미루자 사기라는 걸 직감했다”며 “요즘 축구 경기 암표 거래가 엄청나게 이뤄지고 있어 사기도 많은 것 같다”고 한숨 쉬었다.

오는 26일 열리는 워터밤에 가고 싶어 정가보다 2만원 비싼 15만원에 티켓을 구매한 대학생 한모씨는 판매자가 티켓을 보내주지 않아 고소를 준비하고 있다. 한씨는 “판매자가 페스티벌 10일 전에 입장권 QR코드를 전송해주겠다는 말만 믿고 기다렸는데 보내주지 않더라”며 “돈을 좀 더 주더라도 가고 싶어서 구매했는데 사기를 당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관계자들은 암표의 경우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이 뚜렷하지 않은 만큼, 처벌 법제화와 함께 당장은 암표 자체를 사지 않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말한다. 인터파크 관계자는 “암표상들이 매크로를 쓰지 못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티켓 판매처에서 여러 조치를 하고 있지만 완전히 암표를 뿌리 뽑긴 쉽지 않다”며 “국회에서 암표상을 처벌하는 법안이 관심 받지 못한 지 오래인데 이를 법제화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소비자들도 암표를 사지 않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