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왕족발, 120여개 관리 항목으로 전국 가맹점 위생· 품질 엄격 관리
by황효원 기자
2020.12.02 15:33:52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바비큐 족발 프랜차이즈 마왕족발은 2020년 가맹점 관리의 질적 향상을 최우선과제로 삼고 가맹점 관리 지표를 대폭 강화한 가맹점 운영 관리 표준 매뉴얼인 QSCM을 개발하여 지난 7월부터 정식 도입 운영하고 있다.
마왕족발 가맹관리팀은 연말 코로나19여파로 배달 주문이 많은 만큼 위생 품질과 제품 품질에 높은 가중치를 두고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매장 근무자의 손씻기 관찰 ▲냉장, 냉동, 상온 식재료 보관고 온도, 위생관리 ▲식재료 교차, 상호 오염방지, 유통기한 표시 ▲야채 전처리 신선도 관리 상태 ▲포장 배달 용기 외부 이물질 유입 차단 ▲해충 유입 방지 활동 ▲근무자 보건증 구비 ▲냉/난방기의 청결관리 등 전방위적인 위생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식품위생법 준수를 위한 가맹점 근무자들에 대한 교육도 지속해서 병행하고 있다.
마왕족발 가맹관리팀은 매월 전국 170여 개 가맹점을 순회하며 매장당 2~3시간 동안 QSCM 항목을 점검한다.
QSCM 관리매뉴얼은 Quality(품질), Service(서비스), Cleanness(위생), Maintenance(유지보수), SV평가까지 총 5가지 파트로 구분, 각 파트별로 세분화된 점검 지표는 총 120여 개로 가맹점 운영 품질관리 견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점검 결과는 현장에서 바로 가맹점주에게 피드백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재교육을 통해 지도를 하고 있다.
정책 도입 6개월째, 도입 초반에는 바쁜 영업시간 중 점검으로 가맹점의 불만도 있었으나 현재는 도입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많다. 개선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마왕족발 본사는 이러한 모범 사례를 지속 개발, 타 매장의 운영 노하우를 전파하고 있다.
마왕족발은 도입 6개월간 실시된 가맹점 점검 데이터를 기반으로 QSCM 관리 우수 매장 3곳을 선정, 12월 중 시상할 예정이다. 선정된 가맹점은 물류비 감면 혜택과 최우수가맹점 현판 제공 등의 포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왕족발 가맹관리팀장은 “코로나19로 배달 시장은 외형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배달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은 여전하다. 마왕족발만큼은 믿고 먹을 수 있는 브랜드로 만들고자 가맹점 위생 관리 수준을 더욱 강화할 예정”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