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들 "성추행 A교수 아직 징계 無…징계위 운영방안 개선하라"

by손의연 기자
2019.07.17 15:37:06

인문대 학생회, 지난 2일 A교수 연구실 점거
교원 징계위원회 운영 방식 개선 요구

지난달 12일 ‘A교수 갑질 성추행’ 사건 피해자와 특위가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지=손의연 기자)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서울대 학생들이 ‘성추행 A교수’에 대한 교내 징계위원회가 구성된지 8개월이 지났음에도 학교 측이 A교수에게 징계 처분을 내리지 않았다며 징계위 운영방식을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서울대 인문대 학생회·A교수 사건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17일 오후 서울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어서문학과 A교수 성추행 사건에 대한 학교의 대응 과정에는 투명성·진실성·성실성조차 확인할 수 없었다”며 “교원 징계위원회를 투명하게 운영하는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A교수의 집무실을 점거하겠다”고 밝혔다.



학생회는 △징계위원 업무 매뉴얼 생성 △사실관계 고지 및 최후변론 기회 제공 △결정내용 피해자에게 고지 △지속적인 논의 절차 마련 등 교원징계위원회 운영 개선안을 제안했다.

학생들은 “서울대 본부는 지난달 연구진실성위원회의 예비조사가 끝나고 본조사위원회를 결성했다고 했는데, 작년 10월 신고가 접수된 후 연구진실성위원회는 8개월간 예비조사만 진행했다”며 “학교 당국은 연구진실성위원회의 결과가 나오지 않아 징계처분을 결정할 수 없다며 피해자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고 설명했다.

학생들은 A교수에 대한 학교 측의 징계 결정이 늦어지고 있다며 지난 2일부터 비어 있는 A교수의 집무실을 점거해 학생 공간으로 사용 중이다. 서울대 서어서문학과 교수진들은 입장문을 통해 “피해자가 A교수를 형사 고소한 상황에서 결과를 기다리지 않고 연구실을 불법 점거한 것은 반지성적이고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학생들은 “서울대의 존재가치가 왜소해진 것은 비어 있던 A교수의 연구실을 학생공간으로 선포한 순간이 아니다”라며 “연구실의 학생 공간 전환 같은 파국에 이를 때까지 징계를 부당하게 미루는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해달라”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