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SK E&S, 최대 3500억 공모채 발행 착수

by박정수 기자
2022.07.06 17:56:40

3000억 규모 공모채 발행…증액 3500억
만기 구조 3년물·5년물로 검토
채무상환, 운영자금 등으로 사용
“AA급인 만큼 수요예측 무난히 완판 예상”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SK E&S가 최대 3500억원 규모의 공모채 발행에 나선다. 조달한 자금 가운데 일부는 채무상환 자금으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SK E&S의 자회사 파주에너지서비스가 운영 중인 파주천연가스발전소.(사진:SK E&S)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SK E&S(신용등급 AA0, 안정적)는 3000억원 규모의 공모채 발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 최대 3500억원으로 증액 발행도 고려 중이다.

만기 구조는 3년물과 5년물로 검토하고 있으며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 맡은 것으로 전해진다. 수요예측은 오는 19일에 진행할 예정이며 공모채 발행은 27일로 계획하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아직 만기별 발행액과 인수단 등 구체적인 사항이 정해지지 않았다”며 “협의를 통해 발행 규모를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SK E&S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채무상환과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SK E&S는 2017년에 발행한 1500억원 규모의 제13-1회 공모채(5년물)가 지난 4월 만기가 도래했으나 이를 기업어음(CP)과 한도대출 등 단기자금조달을 통해 상환한 것으로 전해진다.

SK E&S 관계자는 “단기자금을 통해 일시적으로 기존 만기 도래 회사채를 상환했다”며 “관련 자금을 상환하기 위해 회사채 발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SK E&S 신용등급이 AA급인 만큼 수요예측은 무난히 완판에 성공할 것으로 예상한다.

한 증권사 DCM 담당자는 “최근 AA급 이상 우량채에 대한 기관투자가 수요는 양호하다”며 “퇴직연금 수요를 고려한 보험사 참여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수요예측은 무난히 진행될 것”이라고 전했다.

특히 도시가스 부문의 지역 내 독점적인 사업기반으로 실적 개선세를 보이는 점도 투심을 자극할 것이란 분석이다. 전국 주요 지역에 영업기반을 보유한 SK E&S는 자회사 합산 2021년 공급량 기준 점유율이 약 22%로 실질적인 국내 최대의 도시가스업체다.

또 전력 부문에서는 SK E&S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광양발전소와 2017년 상반기 상업가동을 개시한 파주복합화력발전소, 위례열병합발전소가 직도입 LNG의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가동실적을 시현하고 있다.

2021년에는 SMP(계통한계가격) 강세, 직도입 LNG의 가격 경쟁력,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따른 해외 가스전의 채산성 개선 등을 통해 연결 기준 1조원을 상회하는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의 경우 SMP 급등 영향으로 2021년 연간 영업이익(6192억원)을 상회하는 수준의 영업실적(6402억원)을 시현했다.

장수명 한국신용평가 연구원은 “당분간 주요 사업부문의 우호적인 산업 여건 하에서 양호한 이익 창출 기조가 예상된다”며 “다만 전력 시장 제도 개편, 미국산 LNG 도입 차질 영향 등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