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숙희 위원장, 소각장 대책 없는 차준택 구청장 ‘맹폭’

by이종일 기자
2023.03.23 17:45:56

김숙희 위원장, 구정질의 통해 질타
부천시 광역소각장 백지화 검토 거론
김 위원장 '쓰레기 대란' 우려 목소리
차 구청장에게 적극적인 대응 요구

김숙희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이 23일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차준택 부평구청장을 상대로 구정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 = 부평구의회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김숙희(국민의힘, 갈산1·2동과 삼산1동) 인천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은 23일 광역소각장 설치 사업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는 문제로 차준택 부평구청장을 질타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부평구의회 임시회에서 차 구청장에 대한 구정질의를 통해 “경기 부천시가 부평구, 계양구 등과 협의해왔던 광역소각장 건립 사업을 백지화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2026년부터 부평은 하루 140여톤의 쓰레기를 처분하지 못하는 쓰레기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부천시가 알아서 광역소각장을 건립할 것이라며 수수방관했던 부평구의 태도가 잘못됐다”며 “부평구에 대책이 있느냐”고 차 구청장에게 따져 물었다.

차 구청장은 “지난달 22일 인천시, 계양구와 1차 TF 회의를 진행했다”며 “소각장 설치 주체 결정과 입지선정 등을 해야 한다. (이것을 위해)인천시 등과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김 위원장은 “부평구는 부천에 있는 군부대가 부평으로 이전하도록 수용해놓고 광역소각장 건립 이슈의 협상카드로 활용하지 않았다”며 “군부대 이전이 광역소각장 건립의 협상카드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는 있었느냐”고 질타했다.

김숙희 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이 23일 구의회 본회의장에서 차준택 부평구청장을 상대로 구정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 = 부평구의회 제공)
또 “부천시는 군부대 이전을 통해 1조원 규모의 부가가치 효과를 얻는다고 하는데 부평구는 군부대 이전으로 40여억원의 주민상생지원금을 받는 것밖에 없다”며 “부평구가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군부대가 이전할 부지를 내주기만 하고 실리를 얻지 못하게 됐다”고 비판했다.

김 위원장은 “윤환 계양구청장은 인천시가 구성한 TF에서 탈퇴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이로 인해 인천시의 자체 광역소각장 설치가 불가능해지고 부평구 단독 소각장을 설치해야 하면 구의회와 공동으로 TF를 꾸려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차 구청장은 “광역소각장 건립을 우선시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하고 부평구가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부평구 자체적으로 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비용 문제도 그렇고 이건 구의회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할 수밖에 없는 문제이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