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부회장 "정부도 AI 사용부터…이해해야 규제도 할 수 있어"

by함정선 기자
2023.04.18 17:49:08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MS) 부회장 국회 강연
AI의 필요성과 규제와 산업 육성 간 조화 강조

[이데일리 김태형 기자]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 부회장 겸 총괄 사장이 18일 숙명여자대학교 100주년기념관에서 진행된 마이크로소프트가 주최한 청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AI는 사고를 중단하도록 하는 기술이 아닙니다.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새로운 사고를 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일단 정부도 사용해본다면 규제하고 협력하는 걸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브래드 스미스 마이크로소프트(MS) 부회장이 18일 국회를 찾아 인공지능(AI)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제안했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생성형AI의 윤리적 문제와 규제에 대해 조언하기도 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이날 ‘미래를 열어가는 AI 기술, 그리고 책임과 윤리’를 주제로 진행한 강연에서 “AI를 일단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I를 일단 시작하면 하고자 하는 일을 더 잘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마찬가지로 정부도 이것(AI)을 일단 사용해 본다면 더 잘 이해해서 규제하고 협력하는 걸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조언하기도 했다.



특히 스미스 부회장은 인구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AI를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도 봤다. 그는 “한국에서도 인구 감소는 중요한 문제”라며 “MS의 업무용 툴이 생산성을 증대해야 하는 시기에 대안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스미스 부회장은 AI에 대한 안전장치, 규제 등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AI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기술을 빠르게 발전하는 상황에서 안전장치도 마련해야 하고 MS는 기업 내규를 만들었다”며 “정부도 AI를 사용하며 이해하고 이를 규제하는 것에 대해서도 더 잘 생각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다만 스미스 부회장은 “규제를 할 때 산업의 육성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며 산업과 규제의 조화를 강조하기도 했다.

스미스 부회장은 이날 국회 행사 외에도 고용노동부와 MS가 한국 청년 30여 명과 진행한 간담회에도 참석해 국내 청년들과 만났다. 이날 간담회에는 MS 디지털 직무훈련 과정에 참여 중인 청년 30여명이 참석했다.

그는 청년들과 ‘테크 분야에서의 여성 역량 강화’를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으며 “한국 IT업계 여성들의 도전과 기회에 대해 많이 알아갈 수 있어 유익하고 고무적인 시간”이라며 “글로벌 기술 분야에서 여성의 수를 늘리는 것은 최우선 과제이며, 오늘 대화는 우리 모두가 진전을 이루기 위해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