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유시민에 반박 "윤석열, 조국 관련 文대통령 독대 요청 안해"

by박지혜 기자
2019.10.02 16:02:31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 지명 전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다는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 주장에 대해 검찰이 전면 반박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1일 JTBC ‘뉴스룸’에서 진행한 토론에서 조 장관 관련 의혹에 대해 “너무 간단한 사건이다. 근데 검찰이 내사 단계 포함 두 달 이상 (조사)했다. 이미 7월 말부터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조 장관을 지명한 게 8월 9일이다. 지명 전 윤 총장이 이 내용을 대통령에게 보냈다”라며 “대통령을 직접 독대해 설명해보려고 노력했는데 독대는 안 됐다”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1일 JTBC ‘뉴스룸’ 토론회에 출연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왼쪽)과 박형준 동아대 교수 (사진=방송 캡처)
유 이사장은 “검찰은 행정부다. 지휘계통이 검찰총장, 법무부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으로 올라간다”라며 “(당시) 박상기 법무부 장관에게 보고한 뒤 대통령에게 보고해달라 요청하고 필요하면 직접 만나 설명하겠다고 해서 올라가야 하는데, 다 제치고 다른 라인을 통해서 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대통령이 그럼에도 (조 장관을) 지명하니 주저앉혀야 된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국회 청문 절차가 끝나길 기다리지 않고 8월 말 바로 20군데를 시작해 그동안 70곳을 압수수색 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검찰청 측은 2일 오후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하게 부인했다. 공직자인 윤 총장이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한다는 게 상식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유 이사장은 1일 노무현재단의 유튜브 채널 방송 ‘알릴레오’에서도 “(윤 총장은) 장관을 패싱하고 대통령에게 조 장관을 지명하면 안된다는 의사를 보냈다”며 “(그 뒤) 대통령이 임명하니까 압수수색을 쫙 들어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윤 총장에 대해 “총칼은 안 들었지만 검찰의 난이고 윤석열의 난”이라며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다 휘두르며 대통령과 맞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다”라고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