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해외 택배 받으면 코로나 검사하라”…황당한 시민들

by신정은 기자
2022.01.20 16:46:08

선전·광저우 등 국제우편 수령 후 핵산검사 요구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에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국제 우편물 접촉에 따른 것일 수 있다는 당국의 발표가 나오자 일부 지방정부들이 해외에서 배송된 물건을 받은 이들에게 코로나19 검사를 요구하기 시작했다.

중국 실리콘밸리로 불리는 광둥(廣東)성 선전에 사는 일부 네티즌들은 최근 SNS를 통해 해외에서 소포를 받았다는 이유로 디지털 건강코드가 노란색으로 바뀌었다는 사실을 공유했다. 홍콩, 일본 등 해외 택배 출발지는 다양했다.

중국 지무(極目)신문은 선전시의 행정 서비스인 12345 고객센터에 문의한 결과 만약 국제 우편을 받고 건강코드가 노란색으로 바뀔 경우 48시간 내 코로나19 핵산검사를 받아야한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보도했다. 또한 7일내 2번의 검사를 받아야한다는 원칙이다.

중국경찰망에 따르면 광저우시는 16~19일 기간 해외 우편을 수령한 이들에게 한차례 핵산검사를 요구하고 있으며 비용은 무료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코로나19 위험성을 구분하기 위해 스마트폰 건강코드를 녹색, 노란색, 빨간색으로 나눠 관리하고 있다. 확진자가 나온 지역에 다녀왔거나 밀접접촉자가 되면 색이 노란색이나 빨간색으로 변한다. 만약 건강코드가 노란색이면 상점 등 입장이 금지돼 사실상 이동이 통제된다.

최근 베이징과 선전에서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나오고, 당국이 국제우편을 통한 감염을 의심하면서 이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심지어 아직 주문한 물건이 도착하지 않았는데도 건강코드 색이 바뀐 경우도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당국이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국제 우편을 규제하면서 중국 소비자와 무역업자 사이에서 우려와 혼란이 확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베이징시 질병통제센터는 지난 15일 오미크론 변이 감염 판정을 받은 베이징 거주자가 업무중 국제 우편물을 취급했다고 밝히면서 해외 우편물 수령 자제를 당부했다. 중국은 코로나19 기원 논란 속에 해외발 냉장 유통(콜드체인) 제품 등을 통한 전파 가능성을 거듭 주장해왔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그 가능성을 낮게 평가하고 있다.

선전에 거주하는 허 모씨는 지난 13일 국제 우편물을 받고나서 건강코드가 노란색으로 바꿨다. 사진=중국경찰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