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에 극단 선택 암시까지…2030 '영끌 코인 투자'의 위험한 이면(상보)

by공지유 기자
2021.04.26 17:05:23

'돈복사'에 솔깃한 2030, '영끌' 투자 열풍
"돈 불려주겠다"…지인 등에 사기 피해 잇따라
가상화폐 다단계범죄 등 2년새 5배 급증
전문가 "2030 피해 증가…신중한 투자 필수"

[이데일리 공지유 조민정 기자] 최근 서울 한 명문대 학생들이 친구 A씨를 사기혐의로 고소한 사건이 경찰에 접수됐다. 비트코인 투자를 해주겠다며 수천만원을 받아 챙긴 뒤 해외로 도주했다는 이유에서다. 경찰은 소환 조사 등을 진행한 뒤 형사 처벌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최근 2030 ‘영끌’ 투자자들 사이에서 이른바 ‘코인 광풍’이 불면서 관련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단기간에 천문학적 수익을 얻은 사례가 전해지면서 코인사기도 덩달아 기승을 부리는가 하면 큰 손실을 입은 투자자들의 극단적 선택도 비일비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픽= 김정훈 기자)


“돈 불려준다고 하니까”…‘코인 광풍’에 잇단 사기·극단선택 암시까지

직장인 전모(28)씨는 올해 2월부터 코인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주변에서 단기간 수익을 내는 장면을 옆에서 지켜보며 자신도 ‘돈 복사’를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게 됐다. 전씨는 “주변에서 1억원을 대출받아 9억원의 수익을 낸 사람이 있는데 그게 두 달 뒤에 또 19억원이 됐다”며 “하루에도 수백% 수익이 가능하니까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어 코인(투자)을 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해부터 ‘영끌 투자’를 시작했다는 20대 임모씨도 “최근 일주일 만에 코인 수익률이 300%까지 오르는 것을 목격하며 ‘일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코인 열풍을 노려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가상화폐 사기도 기승하고 있다. 고수익을 보장하며 잘 알려지지 않은 코인으로의 투자를 유도하는 수법이 대표적이다. 최근 수천만원 상당의 코인 사기를 당한 한 민원인은 “(상대방이) 자신의 수익과 통장내역까지 보여주며 투자를 유도해 넘어가게 됐다”고 털어놨다.



판교에서 직장을 다니는 A(28)씨는 “주변에 계모임 돈 몇천만원을 지인들 몰래 코인에 투자하는 등 코인에 정신을 뺏긴 사람들이 많다”며 “‘돈을 불려주겠다’며 투자를 권유하는 경우도 있는데 손실이 나면 감당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가상화폐 투자에 몰두한 이들이 늘어나며 극단적 상황도 이어지고 있다. 한 유명 유투버는 코인에 13억원을 투자했다가 원금손실이 났다며 다시 오르지 않으면 극단 선택을 하겠다는 글을 올려 파문을 일으켰다. 암호화폐 투자로 억대 손실을 본 30대 남성은 극단 선택을 하려다가 경찰에 의해 구조되기도 했다. 곽준호 법무법인 청 대표변호사는 “비트코인 등 유명한 코인들은 비싸서 2030세대가 쉽게 접근하기 어렵다”며 “새로 등장한 가상화폐가 금방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이유로 투자를 유도하면서 사기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전문가들 “가상화폐 투기성 높아…신중하게 투자해야”

코인광풍이 불면서 관련 범죄도 급증하고 있다. 경찰청이 집계한 불법 다단계 범죄 등 가상화폐를 이용한 유사수신 범죄 현황에 따르면 검거건수는 2018년 62건에서 2019년 103건, 지난해 337건으로 2년새 5배 가량 증가했다. 같은 기간 검거인원도 139명에서 537명으로 4배 가까이 늘었다. 경찰 관계자는 “올해 통계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지만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정부도 지난 19일 가상자산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오는 6월까지 가상화폐를 이용한 다단계, 유사 수신, 사기 등 불법행위에 대해 특별단속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무분별한 투자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

김경환 법무법인 민후 변호사는 “가상화폐 문제는 예전부터 있었지만 최근 2030 투자자가 유독 많아지며 (문제가) 더욱 두드러지고 있다”며 “가상화폐에 대한 사기는 명확히 구분하기 어려워 혐의를 밝히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곽준호 대표변호사는 “코인은 누구도 그 가치를 보장해주는 상품이 아닌만큼 위험한 투자”라며 “잘 알고 있는 안정된 코인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