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뉴욕대, 뉴욕 맨해튼에 공동캠퍼스 구축 속도

by강민구 기자
2022.09.22 18:20:36

22일 공동캠퍼스 현판전달식..2023년 상반기 연구 시작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뉴욕대, 뉴욕시와 협력해 공동캠퍼스 구축에 속도를 낸다.

KAIST는 21일 오후 4시(현지 시간) 미국 뉴욕시의 뉴욕대(NYU) 킴멜센터에서 뉴욕시와 협력 협정을 체결하고 KAIST·뉴욕대 공동 캠퍼스 현판전달식을 개최했다고 이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윌리엄 버클리 뉴욕대 이사회 의장, 앤드류 해밀턴 뉴욕대 총장 등이 참석했다.

KAIST는 앞서 지난 6월 뉴욕대와 공동캠퍼스를 구축하기 위한 협력협정을 체결했다. 이후 뉴욕대는 KAIST와 공동 연구를 하기 위한 캠퍼스 공간을 제공하기로 하고, 이번 현판전달식을 개최했다.

KAIST·뉴욕대 공동 캠퍼스는 뉴욕대의 기초과학, 융합연구 역량과 KAIST의 과학기술 역량을 합쳐 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중심의 캠퍼스 건설을 목표로 한다. 오는 2023년 상반기부터 공동연구를 시작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이후 인류 난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시대를 이끌기 위해 AI 사이언스센터, AI융합뇌과학, AI 응용 사이버 보안, 디지털 정보보안, 지속 가능한 첨단 스마트 도시·환경 등과 같은 핵심분야 연구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AI 이후 시대를 대비하기 위하여 초융합 문제해결형의 새로운 공학 학부 교육 프로그램 운영도 논의하고 있다.

앤드류 해밀턴 뉴욕대 총장은 “교육과정 협력을 통한 학위과정 개발, 첨단기술 개발을 통한 연구, 창업 확대, 기업체와의 동반관계 구축이 잠재력이 있다”며 “뉴욕의 과학기술이 발전하고, 뉴욕대도 국제화 협력을 도와 서로의 목표를 이뤄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은 “동반 관계를 바탕으로 학제간 초융합 모델을 만들고, 첨단 도구를 활용해 문제해결형 공학교육 혁신모델을 만들어 세계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도록 준비하겠다”며 “KAIST는 뉴욕시만의 이점을 활용해 뉴욕시의 과학기술 연구와 기술 분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실리콘 앨리(Silicon Alley) 부흥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이광형 KAIST 총장(왼쪽)과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오른쪽).(사진=KAIST·뉴욕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