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전 경기도민 10만원 지급 확정...재난기본소득 이르면 20일 발표

by김미희 기자
2021.01.19 13:58:46

이재명 경기지사(사진=경기도)
[수원=이데일리 김미희 기자] 이재명 경기지시가 전 도민에게 지급하는 2차 재난기본소득 방침을 확정했다. 이르면 오는 20일 관련 내용을 확정발표 할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의회 공식제안으로 2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무게가 실리자 이 지사는 지난 18일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지급 기자회견을 갖고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당내 의사결정과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이유로 하루 전날 취소했었다.

이후 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 재난지원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면 지자체가 얼마든지 보완할 수 있다”고 하자 이 지사가 “경기도 노력을 이해해주시고 수용해주셨다”면서 지급계획을 밝혔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도 이 지사 측에 재난지원금 지급문제와 관련 “시점을 조절하자”는 공식입장을 전달했다. 경기도 2차 재난원금 지급에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집행 시기와 지급대상 지급수단 등을 결정하겠다”며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지만 지급 시기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설 명절 전 지급이 방역에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데 따른 것이다.

경기도 2차 지급 대상은 도민 1399만명이다. 1차 지급때와 동일하게 제외된 등록 외국인과 거소 신고자 58만명 등 외국인도 이번 지급대상에 포함됐다. 총 지급 규모는 1조4000억원으로 추정된다.

도는 지방채 발행없이 기금예수금 1조2805억원과 기금전입금 830억원 등을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도는 2차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자체 재난기본소득(지역화폐 방식)을 지급하는 도내 시·군에 대해서는 1차 때처럼 특별조정교부금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