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감축법' 美 상원 통과… 현대차, 글로벌 전략 수정 불가피

by송승현 기자
2022.08.09 15:12:44

전기차 보조금 지급 내용 골자…수혜 위해 美 생산 늘려야
주력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EV6 내년부터 보조금 못 받아
조지아 공장 완공 2025년…전기차 美생산 韓노조와 타협 필요
현대차그룹 "하원 통과 과정 지켜보면서 대응방안 마련할 것"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미국 상원이 중국의 경제 영향력을 억제하고 글로벌 공급망 패권을 갖기 위해 통과시킨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으로 현대자동차(005380)그룹의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현대차그룹은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의 미국 의회 통과 과정을 지켜보면서 대응 방안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현대자동차와 기아 사옥. (사진=현대차그룹 제공)
美서 생산된 전기차만 세제 혜택 수혜

9일 주요 외신에 따르면 전날 통과된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에는 오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차 구매 시 세액을 공제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예를 들어 새 전기차를 구매할 시 소비자에게 7500달러(약 980만원), 중고 전기차를 사는 저소득·중산층에는 4000달러(약 520만원)를 세액공제 해준다. 해당 법안은 오는 12일쯤 하원으로 보내져 표결에 부쳐질 것으로 보인다.

표면적으로는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은 북미 시장에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수혜를 입을 것처럼 보이지만 세제 혜택을 받는 조건이 까다롭다. 먼저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미국에서만 차량을 생산해야 한다. 아울러 배터리 부품과 그 원재료를 미국이나 미국과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은 나라에서 일정 부분 조달해야 한다. 특히 미국 안보에 우려되는 외국 회사 부품이나 핵심 원재료를 포함한 경우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완전히 배제된다. 사실상 중국을 겨냥한 것이다.

이 법안에 따르면 현재 북미 시장에 팔리고 있는 현대차와 기아의 주력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는 법안이 시행되는 내년부터 당장 보조금을 받을 수 없다. 앞서 현대차그룹은 지난 5월 6조 3000억원을 투입해 연간 30만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기지를 미국 조지아주(州)에 짓기로 발표했다.



2030년 북미 전기차 84만대 판매 계획 차질 빚을 수도

문제는 전기차 생산 시기다. 조지아 공장은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11월부터 제네시스 브랜드의 전기차 GV70 EV를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지만 럭셔리 모델인 만큼 판매량 증대에는 기여하기 어렵다는 평가다. 조지아 공장이 지어지기 전까지 전기차 보조금 없이 팔아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된 셈이다.

아울러 기아는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지을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결국 현대차그룹이 당장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내년께 출시되는 아이오닉7과 EV9의 미국 생산 여부를 국내 노동조합(노조)과 타협하는 수밖에 없다. 노조에서 고용 안정을 이유로 전기차의 해외 생산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대차그룹에서는 타협에 난항이 예상된다. 현대차그룹이 2030년까지 북미 시장에서 84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는 계획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현대차그룹은 차량 부품의 중국 의존도 확대 부분도 해결해야 한다. 현재 국내 자동차 생산의 해외부품 의존율은 12% 내외로 중국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커지고 있다. 실제 자동차 부품 수입국 중 중국 비중은 2000년 1.8%에서 지난해 34.9%로 급등했다. 현대차그룹으로서는 중국 부품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공급망 재편에 대해서도 고심해야 하는 과제에도 직면하게 된 셈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인플레이션 법안에 대해 하원 통과 과정을 지켜보면서 대응 방안을 고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