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유동규, 이혼문제로 압수수색 당시 자살한다고 약 먹어”

by김아라 기자
2021.10.20 16:20:09

[2021 국감] 20일 국회 국토위 경기도 국정감사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20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수원=이데일리 김아라 기자] 이재명 경기지시가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배임 혐의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에 대해 “압수수색 당시 자살한다고 약을 먹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20일 국회 국토위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종배 국민의 힘 의원이 이 지사에게 유동규 전 본부장을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임명한 것과 관련한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경기관광공사 사장은 선호하는 직이고, 중책으로 임명한 것에 대해서 상당히 능력을 인정하고 측근이라 생각이 든다”며 “유동규는 충성을 다하고 주군으로 모신 것 같다. 최근에 전화하신것 없느냐”며 물었다.



이에 이 지사는 “경기관광공사는 직원이 60명인 소규모 재단이다”며 “관광공사에 영화 제작사업을 위한 380억원을 출현해달라고한 이후로 본일이 없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체포나 압수수색에 대해 정진상 또는 비서진 누구에게도 보고 받은 적 없다 말씀하셨다”면서 대책회의에 대해서 질의했다.

이 지사는 “측근의 개념을 정확히 모르겠지만, 분명한 거는 선거를 도와줬고, 관계 있는 것도, 성남시 본부장을 한 것도 사실이다”며 “하지만 정말 중요한 인물이었다면 사장을 시켰을 것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작년부터 이혼 문제 때문에 집안이 너무 문제가 있다고 들었다”면서 “압수수색 당시에 자살한다고 약을 먹어서 침대에 드러누워 있어던 것으로 들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