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현아 기자
2018.12.14 18:07:06
한국 언론사 사이트, 미국보다 2.4배 광고 많아
조선일보 선정적 광고 1위..미국은 0개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이후 정치권은 앞다퉈 포털의 뉴스 유통을 규제하고 아웃링크(뉴스를 해당 언론사 사이트에서 보는 것)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한미 언론사 뉴스사이트의 광고게재를 비교해보니 우리나라가 미국의 2.4배에 달하는 등 지나치게 광고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 언론사들은 광고에서 수익의 70~80%를 의존하기 때문인데, 차라리 광고가 없는 포털 뉴스 유통을 장려하되 뉴스 콘텐츠 제값 받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책적 배려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4일 한국미디어경영학회가 주최한 추계 학술세미나에서 원지수·유진희(연세대 박사과정) 씨는 한국의 조선일보, 한겨레, 매일경제, 전자신문과 미국의USA투데이,뉴욕타임스, 포브스, 씨넷의 기사를 무작위로 수집해 2018년 9월 25일부터 10월 5일까지 7일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기간 중 연구원들은 각각 현지 시간 기준으로 오전 7시~10시, 오후 6시~9시에 조사대상 언론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기사 화면을 저장하고 광고를 수집하는 행위를 반복했다. 그 결과 총 224개의 기사화면 광고를 수집했다.
광고 종류는 배너, 팝업, 텍스트, 동영상 광고였다. 광고 위치는 페이지 상단과 하단, 왼쪽과 오른쪽, 기사 본문 내 광고, 기사목록처럼 보이는 광고 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