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폭력적 표현 방식 공동체 해쳐, 총선 승리 위해 단결해야"

by이수빈 기자
2023.05.24 17:18:1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유튜브 라이브
"구성원 사이 할 말 하는 건 당연"
"방식이 폭력적이거나 모욕적인 것이 문제"
이원욱 `강성당원 문자` 주장엔 "당원 아니다"

[이데일리 이수빈 이상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자신의 강성 지지층에게 비명(非이재명)계를 향한 공격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이 대표는 “당(黨)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무리’다. 생각이 다른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년미래연석회의 출범식에서 박수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진행한 유튜브 라이브 방송에서 “총선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리가 통합된, 단결된 모습을 유지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심화한 당 내 문자 폭탄 문제를 들어 “우리 당 구성원들 사이에 할 말을 하는 것은 당연하다”면서도 “다만 표현의 방식이 폭력적이거나, 억압적이거나, 모욕적이거나,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허위거나 왜곡이라면 이것은 공동체를 해친다. 우리가 자중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는 또 “우리 당 내에 건전한 토론문화가 필요하다”며 “일부는 ‘(소통) 통로가 막혀있으니 자꾸 극단적으로 분출하지 않나’라고 한다. 일리있는 지적”이라고 수용했다. 다만 “당 게시판을 없애버려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그것은 극단적인 방법”이라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뭉개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대표는 최근 문자 폭탄으로 공격당한 당 내 사례를 직접 들기도 했다. 그는 “전국대학생위원회, 각 시·도 대학생위원회의 입장이 옳다, 그르다 (평가)할 수는 있다. 주장일 뿐이니까”라면서 “문제는 그것을 표현하거나, 항의하거나, 비판하는 방식에서 폭언, 모욕, 위압을 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는 1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남국 의원의 코인 의혹에 당 지도부의 대처가 미진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이후 양소영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등은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에 시달린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 대표는 이원욱 민주당 의원이 제기한 강성 당원의 문자 폭탄 주장에 대해서는 “조사해보니 당원이 아니다. 당원을 가장해 장난한 것이거나 이간질 한 것 아니면 우리 당과 관계없는 개인적 행위”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민주당 70%는 쓰레기의원’, ‘수박X들은 이번에 완전 박멸시켜야 한다’ 등 욕설 문자를 받았다고 공개했다. 그러면서 “이 정도의 내용으로 문자를 보내오시는 분을 자랑스런 민주당원으로 여길 수 있을까?”라고 적었다.

윤리감찰 결과, 문자를 보낸 사람이 민주당원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데 대해 이 의원은 이날 오전 SNS ‘김태현의 뉴스쇼’ 라디오 인터뷰에서“당원이 아니니까 (윤리감찰을) 그냥 중단해야 될 것인가, 당에서 조치할 수 있는 것이 더 이상은 없나. 저는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본다”며 “당 차원에서 경찰에 고발을 한다거나 하는 조치들이 추가로 가해질 수도 있다. 여기서 그냥 중지해버린다고 하면 싱겁게 끝나고 마는 것”이라고 추가 대응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의원이 공개한 문자 폭탄에 대한 감찰 결과 “메시지 발신자가 당원이 아닌 것이 확인되었고 외부세력의 이간질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수는 부패로 망하고 진보는 분열로 망한다’는 말에서 엿볼 수 있듯 이간계는 진보진영을 공격하는 해묵은 레퍼토리”라며 “우리 당은 진보진영의 와해를 노리는 이간계에 단호히 대응하겠다. 이와 같은 이간계에 또다시 넘어가지 않도록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