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시큐리티, OT 보안관리 솔루션 출시…"OT 보안시장 본격 공략"

by이후섭 기자
2021.05.10 16:37:14

IT와 OT 영역 포괄하는 식별-탐지-분석-대응 기능 제공
OT보안 전문기업과 협업…"융합OT 보안 서비스 제공할 것"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이글루시큐리티(067920)는 운영기술(OT) 보안관리 솔루션 `스파이더 OT(SPiDER OT)`를 출시했다고 10일 밝혔다.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발맞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빌딩 등의 주요 설비 제어와 관련된 OT 보안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IT(정보 기술) 네트워크와 OT의 접점이 점점 넓어지면서 이를 노리는 보안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스파이더 OT는 이글루시큐리티의 이기종 보안 이벤트 통합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토대로 IT와 OT 영역을 포괄하는 식별-탐지-분석-대응 기능을 제공한다. 보안 담당자들은 스파이더 OT를 활용해 IT 보안 장비와 OT 자산을 식별하고, 프로토콜을 분석하는 OT 센서 및 OT 보안 솔루션에서 수집한 이기종의 보안 이벤트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정형·비정형 IT·OT 데이터를 통합 분석할 수 있게 변환하는 데이터 정규화 기능과 단일·다기종 경보에 대한 다차원 상관분석 기능 등이 제공된다.



또 OT와 IT를 아우르는 위협 분석 및 가시성 확보로 OT 보안 위협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가능하다. OT 자산 통신·동작에 대한 학습을 토대로 공격 유형과 위험도를 반영한 실시간 경보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사용자 정의IT·IoT(사물인터넷)·OT 통합 대시보드를 활용해 신속히 침해 사고에 대응할 수 있다. `이글루 CTI(사이버 위협 인텔리전스)` 서비스 연계를 통해 조직과 연관성이 높거나 주로 발생하는 위협 유형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 탐지에 적용할 수 있다.

이글루시큐리티는 스파이더 OT 솔루션 출시를 계기로 주요 물리보안·IT 서비스 회사와 OT 보안 전문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OT 보안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OT 환경에 대한 진단·평가부터 OT 보안 솔루션 구축, OT 보안관제 서비스까지 포함하는 융합OT 보안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득춘 이글루시큐리티 대표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생산성 향상과 질병에 대한 안전망 확보 차원에서 IT와 OT 영역이 밀접히 연결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스마트 빌딩 구축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며 “스파이더 OT 도입을 통해 IT 환경과 OT 환경을 아우르는 통합 보안 체계를 구축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