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차장 사의, 물갈이 신호탄…`윤석열 사단` 행보 주목

by이승현 기자
2019.06.20 16:28:26

특수통·국정원 댓글팀·박영수 특검팀 핵심 멤버
윤대진·한동훈, 중앙지검장 및 대검 참모 발탁될 듯
적폐청산 수사 특수부장들도 중용될 듯
"조직 안정 차원 측근 중용 자제" 관측도

윤석열(왼쪽 두번째)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와 한동훈(맨 오른쪽)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사진은 2016년 12월 당시 ‘국정농단 의혹 박영수 특별검사팀’에 소속된 윤석열 수사팀장과 한동훈 부장검사가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이동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승현 노희준 기자] 봉욱(54·사법연수원 19기)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20일 사의를 표명했다. 윤석열(59·23기) 서울중앙지검장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지 사흘 만이다. 봉 차장은 “최종 후보에 올라 (윤 후보자와) 같이 경합했던 사람으로서 신속하게 거취를 정리해 주는 게 도리”라고 했다.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가 추린 차기 총장 후보 4명 가운데 한 명이었던 봉 차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윤 후보자의 선배 기수 고검장과 검사장의 줄사퇴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송인택(56·21기) 울산지검장 역시 조만간 사의를 표명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청와대가 검찰의 인적 쇄신에 대한 개혁 의지를 재확인 하면서, 윤 후보자와 경합한 19~20기뿐만 아니라 윗 기수인 22기까지 사퇴가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 19~20기 고검장급 인사들이 이번주 혹은 다음주 중 사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19기엔 봉 차장을 비롯해 조은석 법무연수원장, 황철규 부산고검장이 남아 있다. 20기에는 김오수 법무부 차관, 박정식 서울고검장, 이금로 수원고검장, 김호철 대구고검장 등이 포진해 있다. 이들의 사표가 수리된다면 고검장급 인사 7명이 한꺼번에 물러나게 되는 셈이다.

21~22기 역시 그간의 관례에 따르면 용퇴 수순을 밟아야 하지만, 조직 안정 차원에서 일부 고검장 승진과 함께 남아달라는 요청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 역시 전날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후보자 지명이 선배들은 옷을 벗으라는 얘기가 아니다”며 “조직 문화 쇄신 차원에서 기수 문화를 깰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후배 총장 체제에서도 선배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인적 쇄신 신호탄과 함께 윤 후보자와 손발을 맞춰 온 윤석열 사단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같이 일한 인연을 중시하는 윤 후보자의 스타일로 미뤄 이들이 어떤 보직에 중용될지 주목을 받고 있다.



`대윤`(大尹) 윤 후보자와 함께 `소윤`(小尹)’으로 불릴 정도로 막역한 윤대진(55·25기) 법무부 검찰국장은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두 사람은 노무현 정부 시절 당시 대검 중앙수사부에서 현대자동차 비자금 사건과 ‘변양균 게이트’ 등을 함께 수사하며 호흡을 맞췄다. 윤 후보자는 2017년 서울중앙지검장으로 발탁되자 윤 국장을 2인자 격인 1차장 검사로 임명해 지휘부로서 함께 호흡을 맞췄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수사 실무를 지휘하는 한동훈(46·27기) 3차장 검사도 핵심 멤버다. 윤 후보자와 대검 중수부에서 일하며 인연을 맺었다. 특히 윤 후보자와 국정농단 의혹 박영수 특별검사팀에서 활약한 뒤 서울중앙지검에 입성했다.

최근 법무부가 27기까지 검사장 승진 관련 인사검증 동의서를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한 차장이 검사장으로 승진해 대검 참모로 합류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신자용(47·28기) 법무부 검찰과장과 서울중앙지검 양석조(46·29기) 특수3부장, 김창진(44·31기) 특수4부장 등도 박영수 특검에 참여한 뒤 함께 서울중앙지검으로 왔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에서 법무부로 자리를 옮긴 신 과장은 차장 승진과 함께 특수수사 분야 요직에 기용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김 부장은 윤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신상팀장으로 청문회 준비 핵심 업무를 맡고 있다. 윤 후보자가 그만큼 신뢰한다는 의미다.

박근혜 정부 초기 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특별수사팀 멤버도 조명을 받고 있다. 당시 수사팀을 이끈 윤 후보자가 검찰 수뇌부의 외압을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폭로한 뒤 팀원들은 좌천 등 고난의 시기를 겪었다. 윤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장이 되자 이들을 다시 불러들였다.

진재선(45·30기) 부장검사와 김성훈(44·30기) 부장검사는 각각 대전지검과 홍성지청으로 보내졌다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과 공공형사수사부장으로 영전했다. 법무부 형사기획과장으로 자리를 옮긴 진 부장의 차리를 김 부장이 채웠다.

조직 내부 동요 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측근의 중용을 자제할 것이란 전망도 있다.

한 검사장 출신 변호사는 “서울중앙지검장 때에는 ‘적폐 청산’ 수사가 1순위이기 때문에 믿고 실력이 검증된 인사를 전면 배치했겠지만 검찰총장 취임 초기에는 측근 기용을 자제하지 않을까 본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