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째 공석인 대통령실 대변인에 이도운 유력

by송주오 기자
2023.02.02 15:57:28

"후보 검증에 속도 내고 있으나 말할 단계 아냐"
대변인 후 부대변인 인선도 진행 예정
시민소통비서관에 전광삼 전 방심위원 내정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대통령실이 5개월째 공석인 대변인에 이도운 문화일보 논설위원을 유력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대변인 인선을 마무리 한 뒤 순차적으로 부대변인 인선도 완료할 계획이다.

이도운 문화일보 논설위원. 지난 2017년 1월 11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귀국을 하루 앞두고 반 전 총장의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마포구 트라팰리스에서 당시 반 사무총장의 대변인으로 활동한 이도운 논설위원이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일 “대변인 인사와 관련해 이 위원을 검증하고 있는 단계”라며 “검증 절차가 아직 진행 중이기 때문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여러 후보를 검토하고 검증에 속도 내고 있으나 아직 말씀드릴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은 지난해 9월 강인선 전 대변인이 해외홍보비서관 겸 외신대변인으로 자리를 옮긴 뒤 아직까지 후임자를 찾지 못했다. 그러는 동안 이재명 전 부대변인이 대변인 역할까지 맡아 왔다. 하지만 이 전 부대변인이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 일정 유출 논란에 도의적 책임을 지고 자진사퇴하면서 업무에 공백이 생겼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김은혜 홍보수석의 업무가 과중되고, 부대변인까지 공석이 되면서 대변인 인선을 더 늦출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인선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유력하게 검토되는 인물로 이 위원이 하마평에 올랐다.



이 위원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1990년 서울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워싱턴 특파원과 국제부장, 정치부장, 부국장 등을 지냈다. 그는 2017년 초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고심하며 정계 진출을 모색할 당시 신문사를 떠나 반 전 총장의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반 전 총장이 대선 출마의 뜻을 접은 후 문화일보로 자리를 옮겨 논설위원을 맡았다. 이 위원은 최근 문화일보에 사표를 낸 것으로 전해진다.

대변인 인선이 속도를 내면서 이 전 부대변인의 후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통령실은 우선 대변인 인선을 마무리 한 뒤 부대변인 인선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부대변인으로 있는 천효정 행정관은 뉴미디어비서관 직무대리직을 맡고 있는 상황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부대변인 인사는 대변인 인선이 끝난 후에 방향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사회수석실 산하 시민소통비서관에는 전광삼 전 방송통신심의위 상임위원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위원은 서울신문 기자 출신으로, 2012년 새누리당 수석대변인을 거쳐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국정홍보비서관실 선임행정관과 춘추관장을 역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