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덕방기자들]‘서반포’ 흑석뉴타운, 명품주거지로 탈바꿈

by오희나 기자
2022.04.29 16:29:37

정비사업시리즈④흑석뉴타운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
반포 옆동네, 집값 상승 기대감 높아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반포’로 불리며 준강남 입지로 주목받고 있는 흑석뉴타운이 들썩이고 있다. 1만여세대 대규모 단지가 조성되는 흑석뉴타운은 총 10구역 중 최근 1구역이 조합 설립을 완료하면서 마지막 퍼즐이 완성됐다.

29일 이데일리 부동산 전문 유튜브 채널 ‘복덕방기자들’은 김제경 투미부동산컨설팅 소장에게 흑석뉴타운에 대해 들어봤다.

김 소장은 “흑석뉴타운은 대부분 완공됐다. 3구역이 내년 2월 입주 예정으로 몇 년안에 대규모 아파트촌이 형성될 것”이라며 “9구역과 11구역의 일부 세대는 한강 조망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9구역과 11구역은 관리처분인가후 전매가 가능한지 여부가 쟁점 사항”이라며 “조합원지위 양도금지 규정은 2018년도 1월24일 전까지 최초 사업시행 인가를 신청했는지 여부에 따라 적용되기 때문에 9구역은 양도가 가능하지만 11구역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흑석 9구역은 2019년 10월에 인가가 났지만 11구역은 올해 3월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올해 3월 관리처분인가를 신청한 흑석 11구역의 경우 많지는 않지만 일부 급매물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김 소장은 “11구역은 관리처분인가가 나기 전에 매도하려는 움직임이 일부 있다”면서 “전매가 가능한 대표적인 예외조항이 10년 보유 5년 거주 1가구 1주택자이기 때문에 요건을 맞추지 못하는 소유자들이 미리 매도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흑석뉴타운은 대부분 투자 금액대가 비슷하게 형성돼 있다는 설명이다. 프리미엄 브랜드로 선정됐고 각 구역들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김 소장은 “3·9·11구역들은 투자금액대가 비슷하다. 보수적으로 현금 15억원 가량 들고 있어야 들어갈수 있다”면서 “각 구역의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9구역의 경우 입지는 좋지만 내부적으로 잡음이 좀 있어 지지부진하고 11구역은 신탁방식으로 진행하다보니 빠르게 입주하지 않겠냐는 평가가 있다”고 했다. 특히 “11구역의 경우 관리처분인가를 목전에 두고 있다보니 일부 급매가 나오면서 12~13억원 정도로 들어갈수 있는 매물이 존재한다”고 전했다.

1구역이 최근 조합설립인가가 나면서 문의가 많지만 결코 투자금액대가 낮지 않다고 덧붙였다. 김 소장은 “1·2구역은 입지와 사업성이 좋다”면서도 “상가가 많기 때문에 투자 규모가 크다. 연예인 서장훈 건물도 여기에 있다”고 전했다.

특히 흑석뉴타운은 ‘반포옆동네’로 평가받으면서 완성 이후 시세가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김 소장은 “흑석뉴타운은 9호선 ‘골드라인’도 지나지만, ‘서반포’라는 상징성이 있기 때문에 부촌 이미지가 있다”면서 “이게 바로 흑석뉴타운의 알파이자 오메가다”고 판단했다. 이어 “투자금액대가 비슷하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입주 시기를 고려해서 판단하면 된다”면서 “빠른 입주를 원한다면 3구역, 10년 이상 기다릴 수 있다면 1·2구역 등 입지와 시간적인 부분 등을 고려해서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유튜브 ‘복덕방기자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