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한다더니…어떤 제안도 없더라" 정의당·국민의당 한 목소리(종합)

by김보겸 기자
2021.12.10 17:27:59

대장동·고발사주 의혹 쌍특검 도입 촉구
"여야, 내심 특검 안 바라…공모하는 중"
국회 합의 불발시 법무부장관에 직접 요청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10일 “지금까지 `쌍특검` 관련해서 여야로부터 어떠한 제안사항도 들어온 바가 없다”고 밝혔다. ‘대장동 의혹’ 관련해 영장실질심사를 앞두던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66·현 포천도시공사 사장)이 극단 선택을 한 데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일제히 특검을 촉구했지만 실제로는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정의당 심상정 대선 후보와 회동하기 위해 걸어오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와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쌍특검 촉구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에 “내심 특검을 바라지 않는 양당이 사실상 공모하는 상황”이라며 특검을 반드시 관철시키겠다고 주장했다.

여야 대선후보들이 각각 대장동 특혜비리 의혹과 검찰 고발사주 의혹을 받는 만큼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선 특검을 추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들은 “국민 70% 가까이 쌍특검을 요구하고 있다”며 “후보들이 말로 (특검 도입을 주장)하는 것을 양당이 정확히 (이어)받아야 하는데 이를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후보들은 (특검을) 하겠다는데 양당의 대응은 서로의 탓을 하면서 깔아뭉개는 상황”이라며 “네 탓 내 탓 공방할 때가 아니라는 것이 정의당과 국민의당의 입장이며 이는 지난 6일 심상정 정의당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의 회동에서도 공감대를 이룬 사안이라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 회동하기 위해 걸어오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의당과 국민의당은 이번 주까지 국회에서 특검 합의가 되지 않을 경우 내주 박범계 법무부장관을 직접 만나 상설특검을 도입할 것을 공식 요청할 계획이다.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 모두 여야 대선후보들이 연루된 만큼 법무부장관이 특검을 추진할 수 있는 이해관계 충돌과 공정성이라는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한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