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5G ‘킬러콘텐츠’ VR·AR콘텐츠에 1462억원 투입

by이재운 기자
2019.01.28 12:00:00

콘텐츠 개발, 수출, 인력 등 다섯가지 항목 구성
30일 오후 코엑스에서 설명회 개최.."집중 투자"

[이데일리 이재운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5세대(5G) 이동통신 본격 상용화를 계기로 5G ‘킬러콘텐츠’인 가상·증강현실(VR·AR) 콘텐츠 육성에 1462억원을 투입한다고 28일 밝혔다.

VR과 AR은 빠른 연결속도를 제공하는 5G 시대를 맞아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을 모색하는 주요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과기정통부 지원사업은 크게 다섯 가지로 구성했다. 첫째로 ‘제작·사업화’ 지원을 위해 문화·스포츠·의료·제조·국방·교육 등 다양한 산업에서 실감기술(VR/AR, 홀로그램, CG 등)을 활용한 킬러콘텐츠 개발에 올해 총 303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5G 기반의 핵심 콘텐츠 원스톱 지원(과제발굴·개발·사업화)하는 ‘5G 콘텐츠 선도 프로젝트’에 200억원을 책정했다. 아울러 ‘콘텐츠 바우처’ 시범사업을 통해 의료·국방·교육·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한 융합콘텐츠를 제작·개발하는데 5억원을 투입한다.

둘째로 ‘해외진출·마케팅’ 지원을 위해 VR 해외유통거점 구축과 글로벌 협력사업 발굴 등에 총 153억원을 지원한다. 해외진출 지역 다변화를 통한 글로벌 비즈니스 진출 기회 확대를 촉진할 계획이다. 특히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맞춰 동남아시아 지역에 실감콘텐츠 체험관 조성을 추진하며 수출 확대를 꾀한다는 계획이다.



세번째로 ‘인프라·인력양성’을 위해 콘텐츠 제작 인프라 지원체계 확보, 지역거점 구축, 유통합리화 기반 조성에 총 340억원을 투입하고, 융합인재 양성에 총 43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VR·AR 제작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원기관(KoVAC)을 확대개편하고, 지역 VR/AR거점센터를 3곳 추가한다. 또 홀로그램 콘텐츠 개발지원을 위한 센터도 신규 구축 예정이다. 인재양성에는 VR아카데미(학부생), VR랩(석·박사생), VR스튜디오(재직자), 부트캠프(프로젝트 참여) 과정을 통해 4년간 5000명을 배출하고, ‘5G 실감형콘텐츠 랩’을 새로 개설해 창의적 아이디어를 활용한 5G 기술·콘텐츠 창업 확산을 지원한다.

이 밖에 연구개발(R&D) 분야에서 장애친화, 치매선별 등 디지털콘텐츠 분야 핵심 원천기술과 융·복합 응용기술 확보를 통한 사업화 지원에 473억원을,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디지털콘텐츠분야 벤처·중소 기업의 성장지원 및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 약 150억원 규모의 ‘디지털콘텐츠코리아 전문펀드’ 조성·운영도 계획했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30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이 같은 내용을 소개할 ‘2019년도 디지털콘텐츠 통합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덧붙였다.

노경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2019년은 5G 상용화 원년으로 VR·AR 분야 집중 투자를 통해 5G에 최적화된 국민체감형 디지털콘텐츠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이며, 앞으로도 투자확대를 통해 디지털콘텐츠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