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선관위 국정조사·후쿠시마 청문회 개최 전격 합의(종합)

by이유림 기자
2023.06.08 17:24:28

여야 원내수석부대표 소통관 기자회견
선관위 국조 요구서 내주 중 국회 제출
與는 국정조사, 野 청문회 위원장 맡기로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여야는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대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에 합의했다. 또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국회에 후쿠시마 오염수 검증특위를 설치하고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의힘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송기헌 원내수석부대표가 8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선관위 국정조사 실시 합의 내용 등에 대해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양수 국민의힘·송기헌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전격적으로 발표했다.

선관위 국정조사는 고위직 간부의 자녀 특혜 채용 의혹과 북한 해킹 은폐 의혹에 한정된다. 당초 국민의힘은 선관위의 전반적인 직무 수행을 들여다봐야 한다는 입장이었으나 현실적으로 가장 크게 문제가 된 사안에 집중하기로 선회했다. 선관위에서 자녀 특혜 채용 의혹이 제기된 5급 이상 전·현직 고위직 인사는 사의를 표명한 박찬진 전 사무총장(장관급)과 송봉섭 전 사무차장(차관급)을 포함해 11명에 달한다.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 청문회는 민주당이 강하게 요구했던 사안이다. 민주당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의 위험성을 부각하며 정부 시찰단의 ‘부실 검증’에 대해 공세를 펼쳐왔다.

여야는 선관위 국정조사와 관련해 다음주 중 조사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고 그 다음주 본회의에서 처리하는 것을 목표로 협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후쿠시마 특위 또한 다음주 중 구성안을 본회의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선관위 국정조사와 후쿠시마 청문회 특위의 위원장은 각각 국민의힘과 민주당에서 맡기로 했다. 세부적인 인적 배분은 향후 조사계획서 등에 담기로 했다. 국정조사 및 청문회 기간은 관례를 따르기로 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그동안 범위와 내용을 협상하느라 발표가 늦어진 감이 있지만 하루에 몇 번씩 만나며 조율하고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애초에 다음주까지 관련된 절차를 진행한다는 것에는 어느 정도 의견 일치가 있었는데 여러 상황을 좀 더 조율하느라 시간이 걸렸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