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학개미 '원픽' 자리 되찾은 테슬라..200달러 깨지자 '줍줍'

by원다연 기자
2023.03.16 16:51:30

지난달 매도우위 테슬라, 이달 순매수 1위
투자자의날 이후 200달러 밑 하락에 매수
"라인업 확장 시간문제, 판매 증가 이어져"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테슬라가 이달 들어 서학개미들의 ‘원픽’ 자리를 되찾았다. 챗GPT 열풍에 지난달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MS)로 옮겨갔던 서학개미들이 ‘반값 테슬라’ 발표 지연 등에 주가가 조정을 받자 재차 매수에 나섰다.

서울시내 한 건물에서 충전 중인 테슬라 승용차들. (사진=연합뉴스)
16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에 따르면 이달(3월 1~15일) 국내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순매수한 종목은 테슬라로 집계됐다. 국내 투자자들은 이달 들어 테슬라 주식 6868만달러 규모를 순매수했다.

서학개미들은 지난달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을 1억 3446만달러 규모, MS를 1억 2260만달러 규모 순매수하면서 테슬라에서 돌아섰다. 테슬라는 1억 8354만달러 규모를 순매도했다.

지난달 200달러대로 올라섰던 테슬라 주가가 이달 초 ‘투자자의 날’ 이후 다시 200달러 밑으로 내려오면서 매수 기회로 삼은 투자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은 지난 1일(현지시간) 투자자의 날 행사를 통해 반값 테슬라 출시 계획이 발표될지에 집중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모델3’ 1대의 비용으로 전기차 2대를 만들어내는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2만 5000달러 전기차를 만들 것이라고 여러 차례 강조해왔다.



투자자의 날을 앞두고 웰스파고는 테슬라가 3만달러짜리 저가 모델을 내놓을 경우 전체 자동차 시장 수요의 95%까지 충족할 수 있는 라인업을 갖출 수 있단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그러나 행사에서 반값 테슬라에 대한 구체적 발표는 나오지 않았고, 차세대 모델의 조립 비용을 공정상의 복잡성을 줄이는 등의 방식으로 50% 절감하겠단 발표가 나왔다. 투자자의 날에 대한 실망으로 테슬라 주가는 다음날 하루새 5.85% 하락하며 200달러 밑으로 내려섰다.

다만 국내 투자자들은 테슬라의 주가 상승에 베팅하는 모습이다. 서학개미들은 이달 들어 테슬라의 일간 수익률의 1.5배를 추종하는 ‘디렉시온 데일리 테슬라 불 1.5X 셰어즈’(TSLL)도 2365만달러 순매수했다. 전체 미국 종목 가운데 순매수 규모가 6번째에 달한다.

송선재 하나증권 연구원은 “테슬라 주가의 단기적인 변동성이 있을 수 있지만, 자동차의 플랫폼화를 통한 효용 가치를 높인단 비전을 위해 전기차의 대량 보급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생산비용의 하락 추구는 올바른 방향이라고 평가한다”며 “라인업 확장도 향후 발표될 것이기 때문에 시간의 문제”라고 밝혔다.

한위 NH투자증권 연구원 역시 “테슬라의 가격 인하에 따른 판매 증가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단기 주가 조정은 분할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3월은 15일 기준. (단위:만달러·자료=예탁결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