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후섭 기자
2023.11.14 15:20:04
신세계푸드·삼성웰스토리 영업이익 60~80% 성장
크래프톤·네이버 등 IT기업 위주 단체급식 수주 늘어
'런치플레이션'에 구내 식당으로 수요 몰린 영향도
식자재 유통 강화 나선 업계…수익성 회복은 관건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엔데믹전환으로 재택근무 대신 회사로 출근하는 사례가 늘면서 급식·식자재 업체들이 신바람을 내고 있다. 올해 3분기 대형 사업장의 단체급식 사업 수주가 늘어나면서 영업이익도 60~80% 성장하는 업체들이 나오고 있다. 고공 행진 중인 외식 물가에 움찔한 직장인들이 구내식당으로 몰린 영향도 있다.
단체급식 수주 증가→실적개선
14일 금융감독원 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세계푸드(031440)의 3분기 영업이익(이하 연결기준)은 7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81.6% 증가했다. 삼성웰스토리의 3분기 영업이익도 전년동기대비 66.7%나 늘어난 400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그린푸드(453340)도 3분기 20.1%의 영업이익 성장세를 보였다.
삼성웰스토리는 크래프톤·JW중외제약 등 대형 사업장 수주 덕분을 봤고, 신세계푸드도 대형 사업장 등 단체급식 수주 증가에 힘입어 3분기 식음사업 부문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5.4% 늘었다. 현대그린푸드는 최근 1년간 네이버·네오플 등 40여곳의 단체 급식사업을 수주한 영향이 크다.
CJ프레시웨이(051500)의 경우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은 식자재 솔루션 강화 등을 위한 인프라 투자 여파로 주춤했지만, 급식사업은 전년동기대비 21.1% 성장세를 이어갔다. 아워홈도 단체급식을 포함한 3분기 식음료사업 부문의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20.0% 늘었다는 설명이다.
단체급식 관련 사업의 성장이 두드러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현대그린푸드의 경우 최근 단체급식을 수주한 기업 중 정보기술(IT) 기업 비중이 30%에 달할 정도로 재택근무에 적극적이었던 기업들이 다시 사내근무로 형태를 바꾸는 덕을 톡톡히 봤다. 한국경영자총협회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 시기 92%에 달했던 국내 매출액 기준 50대 기업의 재택근무 비중은 지난 9월 58% 수준으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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