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가족들 청와대 앞 노숙농성 "문 대통령, 진상규명 의지 천명하라"

by손의연 기자
2020.12.24 15:11:40

세월호가족들, 24일부터 5인 이하 노숙농성 시작
"문 대통령, 진상규명 약속 의지 천명할 때까지"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세월호 가족들이 성역 없는 진상규명을 촉구하면서 다시 청와대 앞 노숙농성을 시작한다.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 관계자들이 24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노숙농성 시작을 알리고 있다. (사진=뉴스1)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가족협의회는 24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날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진상 규명 약속이행 의지를 천명할 때까지 노숙농성을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지키기 위해 한 공간 안에서 4명까지만 노숙농성을 벌일 방침이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약속 이행 천명 △국정원과 군 등 관계 부처의 참사 기록을 제출받는 등 적극 협조 지시 △새로운 수사와 기소를 통한 책임자 처벌 완수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의 약속을 믿고 기다린지 3년 8개월이지만 말뿐인 약속인 거 같아 노숙농성으로 의지 천명을 촉구한다”라며 “최근 사회적참사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을 성사시키는 과정에서 국민의힘 반대와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의 법안 약와 시도가 있었지만 가족들이 노숙농성을 하는 등 행동에 나서 입법을 성사시켰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가 조사와 수사에 응하고 새로운 수사와 기소의 책임을 지는 일만 남았다”라며 “청와대는 이 지적을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하며 사참위가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낸 이유는 정부가 조사에 제대로 협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가족들은 “청와대는 검찰 세월호참사특수단 수사결과를 지켜보고 부족하면 나서겠다는 답으로 일관해왔지만 특수단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수사만 해 무혐의와 불기소를 남발했다”면서 “수사에 부당하게 개입하라는 게 아니라 권한을 적극적으로 사용해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하겠단 약속을 지켜달라는 것”이라고 성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