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행장 "중도상환수수료 일시적 면제 검토…대출중단 없다"

by이승현 기자
2021.10.15 17:49:58

[2021 국감]
노조추천이사제 도입 긍정적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은 한시적으로 중도상환수수료를 면제 또는 인하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15일 밝혔다.

그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 또는 인하 필요성을 언급한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변했다.

앞서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지난 6일 국감에서 정책모기지 상품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를 현재 최대 1.2%에서 절반인 0.6%로 낮추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윤 행장은 “(기업은행 중도상환수수료는) 시중은행보다 낮게 하고 있다”면서도 “전체적인 가계대출 총량관리 하에서 일부 상환이 가능한 사람이 갚도록 유인을 주고 다른 사람에게 자금이 쓰이도록 하는 차원에서 일시적으로 어느 수준까지 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윤 행장은 이와 함께 연말까지 가계대출을 중단없이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금융당국의 총량규제로 대출이 중단될 가능성이 있냐’는 박용진 민주당 의원 질의에 중단 가능성은 없다고 했다. 윤 행장은 “당국의 총량관리 규제로 (가계부채 증가율 연간 목표치를) 6%대로 낮췄지만 추가로 대출해 줄 수 있는 여력이 수천억원 정도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전세대출 등 실수요 대출 공급 문제는 금융당국과 협의해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에 대해서도 긍정적 의사를 나타냈다. 윤 행장은 “지난 4월 노조가 추천한 인사가 (사외이사에) 되지 않았다”면서 “다른 금융기관에서 노조위원장을 한 분이 이사회에 들어와 노조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사회의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이 제도는 도입할 가치가 있는 사안”이라며 “장단점이 있다. 좋은 성과 축적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윤종원 기업은행장이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