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5만회 본 네이버 ‘머니게임’ 웹예능…美 웹툰 공략 시동

by김정유 기자
2022.04.18 14:48:14

네이버웹툰 새로운 시도 ‘웹툰 원작 예능’
유튜브 채널서 35일간 145만뷰, ‘소기 성과’
美사용자들 원작 웹툰으로 관심 이끌어
네이버웹툰서도 ‘긍정적’, “더 노하우 쌓을 것”

네이버웹툰 원작 ‘머니게임’을 활용해 제작한 웹예능 ‘머니게임’ 화면. (사진=쥬빌리 유튜브 채널)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145만뷰.’ 네이버웹툰의 첫 미국 시장 웹툰 예능 ‘머니게임’의 최종 결과다. 절대적인 조회 건수가 높다곤 할 수 없지만, 미국내 다양한 시청자들에게 ‘K-웹툰’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며 소기의 성과를 얻었다는 평가다.

18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지난 12일(현지시간) 미국 쥬빌리 유튜브 채널에서 마지막 회(5회)차를 끝낸 ‘머니게임’ 예능은 35일간 총 145만뷰를 기록했다. 지난달 15일부터 약 한달간 방영했던 ‘머니게임’은 네이버웹툰의 원작 웹툰 ‘머니게임’을 예능화한 프로그램이다. 국내 웹툰이 미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예능으로 제작된 사례여서 큰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원작 웹툰인 ‘머니게임’은 총 상금 448억원을 두고 8명의 참가자가 100일간 생존 경쟁을 펼치는 스릴러물로 2018년 연재됐던 작품이다. 장르 자체가 서바이벌이어서 그간 예능 제작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지난해엔 유튜버 ‘진용진’ 채널이 ‘머니게임’ 예능을 만들어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이번 미국판 ‘머니게임’ 웹예능은 총 상금 30만 달러(한화 약 3억7000만원)를 두고 8인의 참가자가 펼치는 서바이벌 게임을 그렸다. 참가자들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엔젤레스에 마련된 세트장에서 총 10일간 시중 물가 100배가 적용된 밀실에서 생존 경쟁을 펼쳤다.

현재까지 가장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회차는 1화다. 지난 12일 공개된 1화는 현재 56만2869뷰를 기록 중이다. 웹툰 원작의 새로운 서바이벌 예능이라는 신선한 콘셉트가 관심을 받은 영향으로 보인다. 이후 2~5회까지는 평균 20만뷰 안팎을 유지 중이다. 시간이 더 흐른 후엔 전체 조회 수도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웹툰은 ‘머니게임’ 웹예능 서두에 원작 웹툰 정보를 삽입, 미국 이용자들의 자연스러운 웹툰 수요로 연계하는 시도를 했다. (사진=쥬빌리 유튜브 채널)
사실 145만뷰라는 조회 수는 거대한 미국 시장에서 큰 수치는 아니다. 쥬빌리 채널의 다른 시리즈 영상만 해도 한 회에 100만뷰가 나오는 콘텐츠들이 많다. 조회 수만 보면 단순 실패라고 보일 수 있겠지만 ‘머니게임’ 예능을 본 현지 시청자들의 반응이 웹툰으로 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다.

‘emi’라는 닉네일을 가진 한 시청자는 “웹툰도 흥미롭게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작은 웹툰이 이런 큰 채널에서 인정을 받고 다시 만들어지는 것을 보는 게 너무 멋지다”고 언급했다. ‘xiaoyucat’라는 시청자는 “해당 웹툰이 방송으로 제작돼 너무 기쁘다”며 “웹툰 앱에서도 웹툰을 꼭 보길 추천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일부 시청자들은 웹예능을 보고 ‘머니게임’ 원작을 보는 사례도 생겼다. 닉네임 ‘ZYRN MUSIC’ 시청자는 “(예능에서 본 후) 웹툰을 보고 있는데 굉장하다”고 했다.

현재 네이버웹툰은 이미 왓패드(웹소설 플랫폼), 캔버스(아마추어 웹툰 작가 플랫폼) 등을 통해 북미시장에 많은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달 기준 네이버의 글로벌 월 이용자 수(MAU)는 8200만명으로 해외 비중이 절반을 넘는데, 이중 북미 비중이 17%에 달한다.

당초 네이버웹툰 내부에서도 ‘머니게임’ 웹예능에 대해 전체 조회 수보다는 북미 이용자들의 웹툰 수요 창출에 목적을 둔 바 있다. 때문에 이번 ‘머니게임’ 웹예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뒀다”고 자체 평가하는 분위기다. 네이버웹툰은 이번 ‘머니게임’ 웹예능을 시작으로 북미 시장에 다양한 방식의 지식재산(IP)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웹툰 한 관계자는 “프로그램 구성에 대한 긍정적인 댓글이 많았고 웹툰과 연계해 흥미롭다는 언급도 꽤 있어 웹툰에 대한 홍보 효과를 확인했다”며 “외부 바이럴이 많이 되지 않은 부분은 아쉬운 점이지만, 새로운 실험인만큼 향후 이런 경험이 쌓일 수록 노하우가 더 생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머니게임’ 웹예능 최종 우승자들이 자축하고 있는 모습. (사진=쥬빌리 유튜브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