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폭염 온다는데...에어컨 못 켤 수도 있다?

by심영주 기자
2022.05.25 16:17:01

블룸버그 "폭염·전쟁 등으로 전 세계 전력 공급 위태"
인도·파키스탄·미얀마 등서는 이미 정전 사태 발생

[이데일리TV 심영주 기자] 회사원 이모(25세)씨는 서랍 깊은 곳에 있던 ‘손풍기(휴대용 선풍기)’를 얼마 전 다시 꺼냈다. 오후만 되면 속절없이 오르는 기온에 예년보다 일찍 여름 채비에 나섰다. 이씨는 “아직 본격적인 여름은 오지도 않았는데 벌써부터 이렇게 더우니 한여름이 걱정”이라며 “올 여름에도 에어컨을 찾아다니느라 바쁠 것 같다”고 말했다.

올여름 역대급 더위가 찾아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 가운데 전 세계가 수십년만에 최악의 전력난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코로나19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전 세계 에너지 공급 불안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 세계 전력 수요가 폭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각지에는 이미 때이른 폭염이 찾아왔다.

서울 한 낮 기온이 27도까지 오르며 초여름 날씨를 보인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 광장을 찾은 시민들이 물놀이를 하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기상 전문가인 반기성 케이웨더 센터장은 2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더웠던 게 2018년으로 (올여름은) 이 정도보다는 조금 덜 더울 것으로 보고 있지만 강한 열돔현상이 벌어질 경우 최고기온도 기록할 가능성이 있다”며 역대급 더위를 예고했다.



반 센터장은 “국외의 권위 있는 기상 기관 전망을 보면 공통적으로 올여름이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기상청은 올 7월과 8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확률을 50% 이상 보고 있고 케이웨더도 무더운 여름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폭염은 이미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최근 인도는 최고 기온이 47도까지 치솟아 하늘을 나는 새들이 추락해 숨지는 등 121년 만의 폭염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파키스탄 역시 지난달부터 기온이 최고 50도까지 오르는 등 불볕더위가 이어지고 있다. 스페인도 이달 들어 40도가 넘는 찜통 날씨에 시달리고 있다. 미국에서는 뜨겁고 습한 날씨에 마라톤에 참가한 남성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한국 역시 전국적으로 낮 최고기온이 30도 안팎을 웃도는 등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될 땐 전 세계 전력 수요가 폭발, 최악의 전력난을 겪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올여름 전 세계 대규모 정전 사태를 전망한 블룸버그통신은 극심한 더위로 이미 세계 각지에서 정전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며 파키스탄과 스리랑카·미얀마에 거주하는 3억명이 정전 사태를 겪고 있다고 전했다. 인도의 경우 28개 주 가운데 16개 주의 7억명 이상이 하루 최대 10시간가량 정전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과 중국, 일본도 정전 사태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제는 전 세계적인 전력난이 수년 내에 해결되기 어렵다는 점이다. 블룸버그는 기후변화로 폭염이 빈발할 것으로 우려되는 상황에서 화석연료 투자가 줄었지만 재생에너지는 아직 전력 부족분을 채울 정도로 충분하지 않다며 이같이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