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100만뷰 나와 한동훈 효과? 정호영도 100만 나왔으니 경질해야"

by장영락 기자
2022.05.20 21:44:07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유튜브에 올라온 한동훈 법무부장관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이 질의응답 영상이 100만뷰를 넘어서는 등 큰 관심을 끌었다. ‘한동훈 효과’라는 지적에 고 의원은 “정호영 후보자 질의 영상도 100만뷰 넘었으니 경질하는게 맞는 것 아니냐”고 답했다.

사진=뉴시스
고 의원은 19일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날 고 의원과 패널로 함께 출연한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취임식 영상이 놀랍게도 130만 뷰를 돌파했더라. 그게 한동훈 효과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데 국민이 환영하는 법무부 장관이 되어버렸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속 억지부려봐야 한동훈 당시 후보자 체급만 키워주시는 거니까 그러지 마시라고 했는데 그 현상이 이미 일어나고 있는 것 같다”고도 말했다. 민주당이 한 장관을 청문회에서 강하게 몰아붙인 것이 한 장관 인지도를 늘리는데 도움을 줬다는 주장이다.



이에 고 의원은 “130만 뷰를 얘기하셨는데 이런 얘기 하는 게 적절한가 싶다. 많이 보실 수 있다. 그렇게 따지면 제가 인사청문회에서 정호영 후보자에 대해서 청문질의를 했던 게 116만 뷰가 나왔다. 그럼 이것도 국민들에게 다 인정되는 것이니 그러면 이 사람을 경질하는 것이 맞을 것”이라고 답했다.

유튜브 영상을 많이 본 것이 ‘동의’의 지표라면 정 후보자는 진작에 임명 철회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반박이다.

고 의원은 한 장관에게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했을 당시에 대해서도 “한 가지 문제점이라고 제가 느꼈던 것은 제가 유우성 서울시공무원 간첩조작 사건에 굉장히 큰 피해를 입으셨던 분이시다. 이분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혹시 아시냐, 왜냐하면 본인도 검언유착에 대해서 굉장히 힘들어하는 듯이 어쨌든 말씀 주셨기 때문에. 그런데 그 답을 못하시더라”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법에 대해서는 아주 전문가일지 모르겠지만 국민들의 혹은 일반 사람에 대한 공감능력은 굉장히 떨어지는 사람이구나. 하물며 공감능력마저 떨어지는데 그 외에도 이해충돌, 위장전입, 농지법 위반, 부모찬스 논란까지 너무나 많은 것들이 하나도 해명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