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ICT기업도 조직적 규제 대응…ITI코리아 하반기 활동

by이대호 기자
2021.06.18 18:40:17

구글 등 외국계 기업 목소리 대변할 ITI코리아 설립
권순엽 초대 대표, 하나로텔레콤 대표 등 역임한 ICT 전문가
“시장 열고 한국을 홍콩 대체하는 허브로” 권 대표 첫 일성
정부 정책 포럼 등에 참여해 정책적 제언 활동 방침

권순엽 ITI코리아 대표 겸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
[이데일리 이대호 기자] 전 세계 유력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을 회원사로 둔 미국 정보기술산업협회(ITI)가 한국에서 별도로 활동할 ITI코리아를 지난달 설립한 것으로 나타났다. ITI코리아 대표는 권순엽 법무법인 광장 국제 변호사로 통신업계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이다. 하나로텔레콤 대표, SK그룹 통신담당 부사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권순엽 ITI코리아 대표는 이데일리와 통화에서 ITI 본사 요청으로 한국 대표직을 수락한 것에 대해 “쉬운 결정은 아니었다. 부담이 있었다”고 털어놓으면서 “한국 경제가 성숙했고 나름대로 자리를 잡았으니 이제 과감하게 시장을 열고 외국 업체도 사업할 수 있게 하면서 한국이 홍콩을 대체하는 허브로 가면 맞는거 아닌가 생각했다”고 취임 일성을 알렸다.

ITI코리아엔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이 회원사로 이름을 올렸다. 당면한 이슈는 구글의 ‘구글플레이 인앱결제 강제’다. ITI코리아는 구글 등 글로벌 ICT 기업 입장을 대변한다. 온라인플랫폼법 등 국회 계류된 규제 법안에 대해서도 정책적 제언을 이어갈 방침이다.

권 대표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으로 부가통신사업자에게 의무를 지운 경우가 전 세계에 거의 없다”며 “한국은 부가통신사업자가 너무 커서 수범 주체로 할 필요가 있다 해서 과감히 앞서나가고 그때 전 세계적으로 파장이 컸다”고 짚었다.



이어서 “요즘엔 한국의 IT위상이 굉장히 높으니 규제를 하고 앞서 나가면 전 세계에서 임팩트가 있다”며 “ITI 입장에선 한국의 규제 동향도 잘 파악해야겠고 기회가 되면 글로벌 퍼스펙티브(관점)를 줘야 한다고 본 것”이라고 설립 계기를 전했다.

또 권 대표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도 있지 않냐고 하지만, ITI가 글로벌 퍼스펙티브를 제공하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보고 별도로 론칭해서 우리도 역할을 해보자 해서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ITI코리아는 방송통신위원회 인터넷상생발전협회의 등 정부의 여러 정책 포럼에서 활동을 시작할 계획이다. 권 대표는 “정부가 허락해야겠지만 ITI 글로벌 관점에서 정책을 제언하고 자리가 잡히면 행사도 기획해보고 할 것”이라며 “지금은 여러 정책 포럼에 참여해서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회원사는 추가될 전망이다. 권 대표는 “ITI코리아가 이제 시작이기도 하고 ITI에 회원사가 많다”며 “현재 ITI코리아 회원사가 주축이 돼 다른 회원사들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접촉한다고 얘기 들었다”고 현황을 전했다.

권 대표는 “한국이 충분히 잠재력이 있다 알려주고 한국 경제가 갈 방향을 고민하게 만드는 게 소명이 아닐까 한다”며 “한국이 글로벌 허브로 클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