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먹는 치료제 대상 50세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 검토”

by최정훈 기자
2022.01.25 16:06:23

김 총리, 기자들 만나 “하루 최대 확진자 3만명까지 예상”
정치권 추경 확대 요구 “재원 마련 방안 먼제 제시해야”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오미크론 확진자가 하루 최대 3만 명가량 발생할 것으로 보고 먹는 치료제 대상으로 50세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응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서울과 영상으로 연결해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총리는 2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우리나라는 고위험군에서 3차 접종률이 높아서 일본과 같이 몇백 배씩 확진자가 급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그럼에도 확산세가 무섭고, 치명률은 조금 약하더라도 정부에서는 뒷받침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김 총리는 이어 “먹는 치료제 대상 나이를 50세 이상으로 낮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우려하는 고혈압, 고지혈, 당뇨 등과 같이 처방하는 것에 대한 부작용 등은 아직 보고된 게 없어 질병청에서 보고 가느한한 용량 줄여서라도 쓰라고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우리가 위·중증만 해도 병상가동률이 18.8% 여력이 있고, 중간단계인 소위 중등증 병상 많이 확보해야 한다”며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분들도 많지만, 이분들도 재택치료 하면서 어떤 형태든 의료적인 보호를 받아야 해 동네의원과 병원들 합류시켜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하루 확진자가 10만~20만 나올거 같진 않다”며 “3만명 정도가 최대라고 얘기하시는데, 재택치료, 중등증 병상. 치료약. 동네병의원 등 패키지로 묶어서 싸움을 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또 정부가 마련한 14조원 가량의 추경에 대해 정치권에서 확대 요구가 나오는 상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우리는 이 돈이 어디서 나오는지 밝혔다”며 “지난해 세계잉여금 못 쓴 것까지 하면 더 이상 빚을 내지 않고 정리가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근데 그 돈을 쓸 수 있는 시간은 4월 장부 마감해야 쓸 수 있으니 그만큼만 국채를 발행해서 하겠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이어 “국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이니까 지금은 빚을 내서라도 이분들 보호해야 한다고 결정하고 나온다면 정부도 조금 고민을 해야 한다”며 “그러나 정부가 스스로 빚을 내겠다고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또 “홍 부총리의 제일 걱정이 금융시장 출렁거리면서 국채금리 뛰어버리면 다른 데 전부 자극 주는 것”이라며 “시중 금리부터 해서 대외채무 등 전부 격발이 되는 것을 우려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이어 “무조건 많이 지원하자고 하자고만 할 수 없는 게 미국이 왜 이렇게 강력하게 금리인하 하는지 봐야 한다”며 “인플레 압력이 생각보다 심하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후보공약과 우리가 쓸 수 있는 현실적인 사이에서 대안 마련해주시면 검토할 것” 덧붙였다.

아울러 김 총리는 “소상공인이 아무리 정부가 도와줘도 부족하다고 하는 상당 부분이 임대료 부담”이라며 “감염병과의 전쟁 상황에서도 건물주는 임대료 다 받아가야 하나 고민해봐야 하지만 이런 문제에 대해 왜 국회에서 논쟁이 되지 않는지 모르겠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착한 임대인되면 그만큼 세제혜택 주는게 정부가 내놓은 안”이라며 “소상공인 지원해도 언 발에 오줌누기라고 비아냥 듣는 이유가 임대료 부담”이라며 “임대료 부담을 임차인에게 다 짊어지게 하지 말고 정부하고 임대인하고 나눠줄 수 있는 방안 고민해봐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