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익명 신고로 막는다"…경찰·민간단체 협업 추진

by손의연 기자
2020.07.02 14:13:31

[이데일리 박기주 손의연 기자] 최근 아동학대 방지 장치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가운데 민간단체와 경찰이 협력해 아동학대 사건 조기 발견할 수 있는 익명 신고함을 설치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유희정 구리경찰서장과 신의진 한국폭력학대예방협회(KAVA)장 및 관계자들이 MOU를 체결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AVA)
1일 한국폭력학대예방협회(KAVA)는 경기 구리경찰서와 지난 30일 ‘위기 아동 조기발견·보호를 위한 지켜존(zone) 업무협약식’을 열었다.

최근 충남 천안과 경남 창녕 등에서 아동학대 사건이 이어져 공분을 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않아 의료·교육기관 종사자 등 의무 신고자가 학대당하는 아동을 발견하기가 어렵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한국폭력학대예방협회와 구리경찰서는 익명으로 아동학대 신고를 할 수 있는 장치인 ‘엔젤박스’를 지켜존에 배치한다. 엔젤박스는 학대당하는 아동 본인뿐만 아니라 신분을 노출하기 어려운 주변인들이 부담 없이 신고할 수 있는 신고함이다. 경찰은 우선 구리시 내 5곳을 시범사업구역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협회는 오는 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코로나19 아동폭력학대 이대로 괜찮은가’ 간담회를 열고 아동안전 예방사업인 지켜존 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인영·서영교 의원실과 공동 주최로 열린다.

‘나영이 주치의’로 잘 알려진 신의진 KAVA 회장은 “아동학대는 조기에 발견하는 것과 같이 조기 개입부터 시작하는 게 원칙인데 아동학대가 의심된다고 해서 신고 의무자가 바로 신고하는 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기에 이번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며 “경찰과 함께 하기 때문에 예방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희정 구리경찰서장은 “위기 아동 조기발견·보호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이 될 수 있길 바란다”며 “지역 내 다양한 채널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