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매매시장 안정세 유지…기존 정책 일관성 있게 추진"

by한광범 기자
2020.10.22 14:39:34

"전세시장 안정 위해 다각도로 대응…대책 고민 중"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기획재정부·통계청·국세청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해 질의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안일환(왼쪽부터) 기획재정부 제2차관, 홍 부총리,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 뉴시스 제공.
[세종=이데일리 한광범 이명철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주택시장과 관련해 “매매시장은 굉장히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아직도 부동산을 잡을 자신이 있느냐’는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그는 최근 급등세를 이어가고 있는 전세시장과 관련해선 “아직 불안한 측면에 대해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며 “안정화되도록 다각도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부동산 정책을 수정할 용의가 있느냐’는 추 의원의 질의에 “기존에 발표한 정책을 일관성 있게 착실하게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며 거부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정부가 기존에 발표한 대출·세제 관련 정책들은 부동산시장의 안정화를 위한 고심 끝에 나온 것”이라며 “일관성 있게 발표한 대로 추진하는 것이 가장 신뢰 있게 추진할 수 있는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전세시장과 관련해 “안정화가 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조금 더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라며 “할 수 있는 것이 더 있는지, 안정 대책이 더 있는지 여부를 관계부처와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세시장과 매매시장은 동전의 양면”이라며 “정부로선 무조건 추가 대책을 낸다는 것이 아니고 불안을 완화할 수 있는 대책의 여지가 있는지를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