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 임영록 회장, 자진사퇴 받아들일까…이사회 표결 '변수'

by김경은 기자
2014.09.15 16:11:36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최근 금융위원회에서 직무정지 3개월의 중징계를 받은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이 이사회의 자진 사퇴 권고를 받아들일지 이목이 집중된다.

현직을 유지하며 명예회복을 위해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임 회장의 발언으로 미뤄 끝까지 사퇴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어 이사회가 ‘해임 의결’ 카드까지 꺼내들지도 초미의 관심사다.

KB금융지주 이사회는 15일 오전 8시 서울 시내 모처에서 임 회장의 거취에 대해 약 두 시간 가량 토의를 벌였다. 오는 17일 임시 이사회 개최를 앞두고 사외이사들의 의중을 모으기 위한 자리로 다양한 의견들이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간담회를 마친 뒤 이사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다수의 이사는 KB금융의 조직 안정을 위해 임 회장 스스로 현명한 판단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임 회장의 사퇴거부로 금융당국이 KB금융그룹에 대한 전방위 압박에 나서는 등 강공이 이어지자 현실론을 택한 것이라는 해석이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에서 사외이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크게 엇갈려 임 회장의 해임 의결까지 이어질 지는 미지수다.

A사외이사는 이데일리와의 전화통화에서 “사기업의 장을 특별한 이유없이 나가라고 하는 것은 관치금융의 진수라고 생각한다”며 “자본주의 시스템을 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회사의 최종 결정은 이사회가 하는 것이지 여러 공작에 의해 나가라고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고 비판했다. 이어 해임안이 상정된다면 “반대표를 행사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임 회장의 사퇴가 불가피하다는 현실론 앞에서도 실제 표결에 들어갈 경우 과반 이상의 해임 찬성표가 나올지도 미지수다.

지난 2009년 금융당국의 강한 반대에도 강정원 전 국민은행장을 황영기 전 KB금융지주 회장 후임으로 사외이사들이 내정을 강행하는 등 전통적으로 KB금융의 사외이사들은 강한 자세를 보여왔다.

현재 KB금융지주 이사회는 임 회장(사내이사)과 사외이사 9명 등 10명으로 이뤄져 있으며, 임 회장의 직무정지로 당분간 사외이사 9명으로 가동된다. 회장 직무대행으로 선임된 윤웅원 KB금융지주 부사장(CFO)에 대해 KB금융지주는 이날 법원에 임시 사내이사 등록 신청을 낼 방침이나, 법원에서 임시 사내이사의 권한을 어느 범위까지 인정할지는 지켜봐야 한다.

한편 금융당국의 임 회장에 대한 전방위 사퇴 압박은 강도가 점점 세지고 있다. 금융당국은 임 회장 사퇴거부로 인한 CEO리스크를 점검하기 위해 KB금융그룹에 대한 전방위 경영 감시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 12일 오후 6시 임 회장의 직무정지 효력이 발생하자 금감원은 곧바로 7명의 감독관을 파견해 임 회장의 경영 개입 등에 대한 감시에 들어갔다. 지주사 뿐만 아니라 전 계열사에도 2~3명의 감독관을 파견한 상태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KB금융의 주요 경영 재무 지표 및 고객동향 등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지배구조 및 내부통제를 전면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임 회장 개인에 대한 압박 강도도 높아졌다. 금감원은 이날 오전 임영록 KB금융지주 회장 등 국민은행 주전산기 전환사업 핵심 관련자 4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와 함께 카드사 정보유출 사태와 관련, KB국민카드 분사시 은행 고객정보 이관과 관련한 추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KB금융지주·국민은행·국민카드 등 3개사에 대한 연계검사에 착수했다.

이 사안은 임 회장이 당초 중징계로 사전통보됐던 건으로, 금감원은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며 징계 확정을 보류한 바 있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를 위해 KB지주와 국민은행에 8명, 국민카드에 4명의 검사역을 투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