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예산안 지연돼 국민께 송구…원칙 지키며 처리 최선”(종합)

by박태진 기자
2022.12.19 17:15:01

총리 주례회동서 예산안 지연에 첫 유감 표해
“내각 합심해 취약계층 보호에 만전” 당부
청년인턴제 내실화도 주문…“청년 목소리, 국정에 반영”
대통령실 “테스트 영상에 유감”…YTN “재발방지책 마련”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내년도 예산안이 여야 협상에서 난항을 거듭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정부는 국민에게 도리를 다하기 위해 마지막까지 원칙을 지키며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총리 주례회동 발언 등 현안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 회동에서 “예산안 통과가 지연돼 국민들께 송구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이 내년도 예산안 처리 지연에 대해 유감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그러면서 “내년 글로벌 경기 하향 전망에서 경기 살리기와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내년 예산 중요성이 크다”며 조속한 예산안 처리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의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달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은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노동·연금·교육’ 3대 개혁 과제의 임기 내 달성과 지방시대 구상 등을 밝힌 바 있다.

한 총리는 “대통령의 국정 철학, 특히 3대 개혁 및 지방시대에 대한 강력한 의지가 국민께 잘 전달됐다”며 “중앙권한의 지방 이양이나 지역별 맞춤형 프로젝트 발굴 등 지방시대 과제를 이번 회의에서 충분히 논의한 만큼 후속 조치를 신속히 추진하고 당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한 총리는 경제 리스크 관리 및 대응과 관련해 “세계적 경기 둔화 확산과 금리 인상으로 경제 상황이 만만치 않다”며 “어려움이 예상되는 금융· 부동산·물가 등 시장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위험요인을 관리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내각이 합심해서 연말·연초 경제 리스크 관리 및 취약계층 보호와 대형 화재 등 대응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청년 인턴제도의 내실화도 주문했다.

이날 한 총리로부터 ‘청년 인턴 활성화’ 계획을 보고받은 뒤 “우리 정부 청년 정책의 핵심은 청년의 국정 참여다. 청년의 목소리를 국정에 적극 반영하는 게 진정한 참여이자 공정”이라고 말했다.

청년 인턴 활성화 방안은 국무총리 소속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논의와 국무회의 보고를 거쳐 연내 계획이 확정될 예정이다. 정부는 내년 1월 청년인턴의 채용 절차에 착수해 같은 해 3월부터 현장 배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대통령실은 지난 16일 YTN에서 돌발영상으로 국정과제 점검회의 테스트 영상이 사용된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이 부대변인은 “2시간 반 넘는 생중계 행사에선 사전 기술적 점검은 당연히 필요하다”면서 “윤 대통령은 원래 리허설을 하지 않지만 기술점검 때 나온 통의 예상 답변은 당연한 내용이다. 대통령의 평소 철학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과 장관이 국민께 정책 방향을 생생히 설명하는 자리를 폄훼하기 위해 YTN은 테스트 영상을 무단 사용했다. 마치 사전에 기획된 내용인양 악의적으로 사용했다”면서 “관행을 송두리째 무시한 처사에 강력한 유감 표하며 이에 상응하는 법적 책임을 묻기에 앞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달라”고 말했다.

이에 YTN 측은 “돌발영상이 방송된 직후, 해당 콘텐츠가 주요 방송사 중계 풀인 ‘코리아풀’의 내부 지침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영상으로 제작된 사실을 확인하고 곧바로 삭제 조치했다”며 “YTN은 이번 일로 시청자와 대통령실 등 유관기관에 혼선을 불러일으킨 점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전하고, ‘방송사고대책위원회’ 등 내부 절차를 통해 영상 활용 시스템을 점검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