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돕겠다" 각국서 전장에 몰려드는 외국인들

by황효원 기자
2022.03.03 13:49:07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맞서 싸우겠다며 자원한 외국인 의용군 행렬이 줄을 잇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이 같은 외국인 의용군을 반기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지난달 28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북동부 수미주의 오흐티르카 마을에 러시아군의 공습을 받아 군사 기지가 파괴된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1)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 타임스에 따르면 아프가니스탄에서 복무한 전직 공수부대원들이 최근 우크라이나를 향해 출발했다. 최소 150명으로 알려진 이들은 전선에서 우크라이나와 함께 러시아에 맞서 싸우겠다는 의향을 밝혔다.

우크라이나 의용군 참전 의사를 밝힌 한 영국인은 영국 스카이뉴스에 “우크라이나에는 도움이 필요해 보인다. 우리는 젊고, 강하고 건강한 남자들이다. 도와줄 수 있는데 안 될 것이 뭐 있나”라고 말했다.

현지 신문 인디펜던트는 네덜란드와 영국, 캐나다 등지에서 전직 군인, 구급대원, 일반 시민 등이 우크라이나에 가겠다면서 크라우드펀딩 등을 통해 자금을 모으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에서도 지난 1일까지 약 70명이 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중 50명이 전직 자위대원이며 프랑스 외국인 부대 경험을 가진 사람도 2명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도 우크라이나 외인부대에 합류할 방법을 찾는 사람들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측은 지난달 28일 수천명에 이르는 외국인이 의용군으로 등록했다고 밝혔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자신의 SNS를 통해 “우크라이나 수호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우크라이나로 와 달라. 우크라이나를 수호하는 그 모두가 영웅”이라며 외국인 의용군 참여를 적극 호소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이들이 정부 허가 없이 전쟁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타임스는 상당수 국민이 이미 우크라이나로 떠난 영국에서는 참전이 ‘전쟁범죄’에 해당할 수 있어 실정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고 전했다. 벤 윌러스 영국 국방부 장관은 “우크라이나를 도울 방법은 참전 말고도 있을 것”이라며 반대의 뜻을 밝혔다.

일본 정부도 의용군 참여를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은 “외무성은 우크라이나 전역에 피신 권고를 발령했다. 목적을 불문하고 그 나라에 가는 것은 중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방위적 공격을 이어갔다. 크림반도 인근 도시 헤르손을 장악한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와 제2도시 하르키우(하리코프)에 무차별 포격을 가했다.

러시아군은 민간인을 향한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다. 3일 0시 전후로 러시아군은 키이우와 하르키우 민간인 주거지역을 공격했다. 이날 하르키우 이지움시 당국자는 “러시아군이 주거지역에 무차별 포격을 가했다. 아파트와 개인 주택이 파괴됐고 최소 3명의 민간인이 사망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