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라노사우르스 피는 뜨거웠다"…공룡 난제 풀렸다

by이현정 기자
2022.05.26 14:56:09

공룡 조직세포 분석해 신진대사율·체온 측정
파충류·포유류와 차이 확연…"조류와 가장 유사"
공룡, 온혈동물로 확인…"체온 '47℃' 달했을 것"

[이데일리 이현정 인턴기자] 온혈동물인지 냉혈동물인지 논쟁이 계속됐던 공룡의 피가 뜨거웠던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공룡이 파충류보다 조류의 조상에 가깝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공룡은 체온이 47℃에 달하는 온혈동물인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AFP)
25일(현지시간) CNN은 야스미나 비만 캘리포니아공과대 고생물학 연구원이 이끈 연구진이 공룡의 신진대사율과 체온에 관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 네이처지에 발표했다고 전했다.

공룡이 외부 환경에 따라 체온이 변하는 냉혈동물인지 아니면 기온과 관계없이 일정한 체온을 유지하는 온혈동물인지는 오랫동안 고생물학자들의 논쟁거리가 돼왔다. 많은 학자가 공룡 화석을 연구해 해답을 찾으려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뼈의 화학적 성분이 오랜 시간을 거치며 변화했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진은 안정성이 높아 화석화 과정 동안 그대로 보존된 공룡 뼈의 조직세포를 조사하기로 했다. 조직세포에는 생명체가 흡입한 산소가 단백질과 당류 등과 만나 반응할 때 형성되는 노폐물의 흔적이 남아 있었다.

연구진은 공룡이 신진대사율이 높은 온혈동물일 경우 산소 흡입량이 많아 비교적 많은 노폐물이 발견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들은 분광분석법으로 공룡 조직세포의 노폐물 양을 조사한 뒤 이를 바탕으로 신진대사율을 분석했다.

그 결과 공룡의 신진대사율은 현생 조류와 유사한 수준으로 확인됐으며 신진대사율과 비례하는 체온은 47℃ 수준으로 측정됐다. 공룡은 인간보다 체온이 높은 온혈동물이었던 것이다.

CNN은 이번 연구가 공룡의 체온에 관한 최초의 체계적인 분석이며 향후 공룡의 생물학적 특성을 연구하는데 주요 단서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징마이 오코너 중국과학원 척추고생물학 연구원은 “비만 박사는 멸종된 고생물들의 생물학적 정보를 분석하는 획기적인 방법을 제시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