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학교기업, 정부 사업 선정…“5년간 10억원 지원”

by신하영 기자
2020.05.13 13:57:49

2016년 국민대 학교기업 1호로 설립
영화·드라마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
학생들 제작과정 참여하며 실무역량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국민대 학교기업 할엔터테인먼트(HAL Entertainment)가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3단계 학교기업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국민대는 교육부·산업기술진흥원 지원 사업에 선정, 2024년까지 5년간 총 10억 원의 재정지원을 받게 됐다며 13일 밝혔다.

할엔터테인먼트는 2016년 국민대 학교기업 1호로 설립됐다. 주로 영화·드라마 홍모물 등 영상콘텐츠를 수주 받아 제작한다. 학생들도 영상콘텐츠 제작과정에 참여, 실무능력을 키우고 있다. 지난해에는 영화 ‘증인’, 드라마 ‘왕이 된 남자’, ‘멜로가 체질’ 등의 영상 콘텐츠 제작에 참여했다.



할엔터테인먼트의 ‘할(HAL)’은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2001: A Space Odyssey’에 등장하는 인공지능 컴퓨터에서 이름을 따왔다. 기업 대표는 ‘최종병기-활’, ’설국열차‘, ’관상‘, ‘명량’ 등을 흥행시켜 대종상 영화제 편집상 등을 수상한 김창주 영화전공 교수가 맡고 있다. 서울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에 별도의 제작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4억 원의 매출을 창출, 학교기업 수익을 대학교육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김창주 국민대 영화전공 교수는 “학교기업은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을 대학 내에서 체험할 수 있는 교육모델”이며 “앞으로 미래지향적 기술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감성까지 고루 갖춘 최고의 영상전문가들을 키워내겠다”고 했다.

사진=국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