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하이밍 논란 웃어넘긴 이재명 “할 얘기 충분히 했다”

by이준혁 기자
2023.06.09 19:40:50

“짝짜꿍 백댄서” 여당 비판에 반박
“대중 교역 살려내고 경제 활로 열기 위한 대화 나눠”

[이데일리 이준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전날 한국의 대중 외교정책을 비판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의 발언 논란과 관련해 여당의 비판이 거세지자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신을 겨냥한 여당의 ‘중국이 한국을 작심 비판하는데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는 비판 관련 질의에 “경제, 안보 문제 등 할 이야기는 충분히 했다”며 웃으며 답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확대간부회의를 마치고 이동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앞서 이 대표와 전날 가진 회동에서 싱 대사는 “미국이 승리하고 중국이 패배할 것이라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판단이고 역사의 흐름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것”이라며 “아마 앞으로 반드시 후회하지 않을까 싶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당 전국위원회에서 “싱 대사가 준비한 원고를 꺼내 들고 작심한 듯 대한민국 정부를 비판하는 데도 짝짜꿍하고 백댄서를 자처했다”면서 “무례한 발언에 제지하고 항의하긴커녕 교지를 받들 듯 15분 동안 고분고분 듣고만 있었다”며 이 대표를 맹비난했다.

여당의 비판과 관련한 질문을 웃어넘긴 이 대표는 전날 싱 대사의 발언에 대해서는 “단체여행(배제)에 대해 형평성 차원에서 조기 해제 조치를 해달라는 것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던 게 조금 특이하긴 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앞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는 “수출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이 최대 교역국을 배제한 채 저성장의 늪을 빠져나오기란 거의 불가능하다”며 “전날 경색된 한중간 경제 협력을 복원해서 대중 교역을 살려내고 다시 경제 활로를 찾기 위해 중국 대사와 만나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