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푸틴 지시로 美대선 개입 시도…中은 안 했다"

by성채윤 기자
2021.03.17 11:54:59

美정보당국, 적성국 美대선 개입 보고서 공개
이란은 '트럼프 저지' 나서...中은 개입 안해

2019년 6월 28일(현지시간)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왼쪽) (이미지출처=AFP)
[이데일리 성채윤 인턴기자] 러시아와 이란이 지난해 11·3 미국 대선에 개입을 시도하려 한 정황이 포착됐다.

16일(현지시간) 마켓워치·CNN방송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미 중앙정보국(CIA)을 비롯해 18개 정보당국을 총괄하는 국가정보국(DNI)은 이날 기밀 해제한 ‘2020 미국 연방 선거에 대한 외국의 위협’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DNI가 공개한 보고서를 보면 러시아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을 지원하기 위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인 헌터가 개입된 이른바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대한 의혹을 증폭시키는 등의 공작을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 나아가 미 대선 결과에 대한 유권자들의 신뢰를 훼손하려는 시도도 이뤄진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 과정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 같은 작전을 직접 승인했다는 점을 보고서는 주목했다.

보고서는 우크라이나 정치인 아드리 데카흐 의원이 푸틴 대통령의 대리인으로 나서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비난 여론을 끌어올리기 위해 미 정계 인사들에 대한 영입을 시도했다고 썼다.

이란의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을 방해하기 위해 미 정부기관과 선거제도에 대한 대중의 신뢰를 떨어뜨려 사회적 긴장을 초래하려 한 것으로 보고서에서 드러났다.



다만, 보고서는 러시아와 이란의 이번 공작은 선거 시스템 해킹이 이뤄졌던 2016년 미 대선 당시와 달리 ‘사이버 행동’을 포착하지는 못했다고 전했다. 유권자 등록, 개표나 득표수 집계 등에 직접 기술적으로 개입하기보다 주로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등 유권자들의 투표 의향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작전을 벌여 은밀하게 개입했다는 설명이다.

러시아 군사정보국(GRU)은 2016년 미 대선 당시 민주당 전국위원회(DNI)를 해킹해 힐러리 클린턴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불리한 정보를 유포한 바 있다.

한편, 보고서는 “중국은 (미 대선에) 간섭하려는 노력을 실행하지 않았다”고 기술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대선 과정에서 미국과의 관계에 대한 안전성을 추구했다”며 “선거 개입 사실이 들통 날 경우 미국의 반격을 감수할만큼 작전이 유용하다고 판단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대선 과정에서 중국이 바이든 후보를 돕기 위해 선거에 개입했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과 대비된다.

이 보고서는 앞서 지난 1월7일 트럼프가 대통령으로 재임하면서 선거결과를 조작하려던 때 공개됐던 보고서로 당시에는 기밀로 분류돼 극히 일부만 공개됐다.

DNI는 지난해 8월에도 러시아, 이란, 중국이 대선 여론조사 조작을 하고 있다는 보고서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보고서에는 러시아와 연계된 이들이 트럼프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작을 벌이는 반면 이란과 중국은 그의 지지율을 떨어트리기 위해 공작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