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지' 김어준, '뉴스공장' 계속 진행하나[궁즉답]

by김가영 기자
2022.03.07 14:37:04

''뉴스공장'' 김어준, 이재명 공개 지지
선거방송심의위원 9명 중 5명 법정제재 의견

[이데일리 김가영 기자] A. TBS 측은 아직 법정제재를 받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김어준이 변동없이 ‘뉴스공장’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김어준은 지난해 10월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디스뵈이다’를 통해 “이재명은 혼자서 여기까지 온 사람이다”라며 “이제 당신들이 좀 도와줘야한다”고 이재명 후보를 공개 지지를 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 21조 3항은 ‘특정한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지지를 공표한 자 및 정당의 당원을 선거기간 중 시사정보프로그램의 진행자로 출연시켜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김어준은 TBS FM 시사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 중인데요. 7일 제20대 대통령선거 선거방송심의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열린 회의에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선거방송심의에 관한 특별규정’ 21조 3항을 위반했는지 여부를 심의한 결과 ‘의견진술’ 의결이 이뤄졌습니다.

김어준(사진=TBS)
의견진술은 법정제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안에 대해 방송사 소명을 듣는 절차인데요. 회의에서는 심의위원 9명 중 5명이 법정제재 의견을 냈으며, 아직 TBS 의견진술을 위한 회의 일정은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TBS 측 관계자는 “아직 어떤 결정이 나온 게 없기 때문에 김어준 씨는 방송을 계속 진행한다”며 “저희도 일정이 잡히고 연락이 오면 가서 저희 입장을 말씀드릴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TBS는 선거 당일인 9일 오후 7시부터 진행하는 제20대 대통령선거 개표방송도 김어준의 이름을 내건 ‘김어준의 개표공장’으로 정하고 진행을 맡기기로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