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 다툼` 속 野 전준위 출범…전대 `룰` 개정 시사(종합)

by이상원 기자
2022.06.20 15:44:45

안규백 필두…위원에 여성 청년 30% 할당
전대 `룰`…"만고불변의 원칙은 없어"
당원 122만명 돌파…대의원 비율 조정 불가피
이재명 호응에 박용진 "자신에 유리한 룰 촉구" 비판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 준비를 맡을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전준위) 구성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최대 쟁점으로 꼽히는 전당대회 `룰`(Rule) 개정을 둘러싼 계파 간 갈등을 막기 위해 전준위는 `중립`을 중심 기조로 여성·청년·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반영할 인사들로 구성했다. 전준위는 다음달 11~12일까지는 룰 세팅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안규백(오른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 준비위원회 위원장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차기 지도부 구성 방식과 선출 규정 마련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준비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민주당은 안규백 위원장을 필두로 부위원장에 전혜숙·김성주 의원을, 총괄본부장에 서삼석 의원을 임명하는 등 전준위 구성을 마치고 본격 전대 체제로 전환했다. 위원으로는 강선우·김민철·김병욱·민병덕·박성준·신현영·송옥주·전용기·진성준·최기상·홍정민(가나다 순) 의원과 안귀령 상근부대변인·장현주 변호사·전수미 전국장애인위원회 부위원장·추승우 서울시의원 등이 함께 한다. 이 중 `여성·청년 비율을 30% 이상으로 할당한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8명의 여성과 6명의 청년을 선임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1차 회의에서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과 지선 패배 이후 제1야당으로 우리 당이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는 자리”라며 “이번에 확인할 당원 동지들의 뜻은 앞으로 2년 동안 우리 당의 방향타이자 21대 후반기 국회의 행동 지침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전준위는 이번 전대가 우리당의 비전과 미래를 놓고 치열하게 논쟁하는 당원 동지들의 축제가 될 수 있게 하겠다”고 공언했다.

전당대회 `룰`과 관련해선 “시대와 상황에 맞게끔 변화를 주는 것”이라며 “만고불변의 어떤 룰이 있는 것이 아니기에 원칙을 지키면서 유연하게 하겠다는 대전제를 뒀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은 권리당원이 122만명을 넘어섰기 때문에 대의원과 표의 등가성을 그대로 두고 판단하기는 상당히 어렵지 않겠냐”면서 “그것도 시대정신이나 현실성에 맞게 부분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비율 조정이 일정 부분 불가피하다는 점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현행 민주당 전당대회 당 대표·최고위원 선거 본 투표에선 대의원 45%, 권리당원 40%, 일반국민 여론조사 10% 일반당원 여론조사 5%를 합산한다. 예비 경선은 중앙위원회 대의원 투표로만 치러진다.

이를 두고 `친이재명계`(친명계)에선 대의원 반영 비율을 줄이고 권리당원과 일반국민 반영 비율을 높일 것을 요청하고 있다. 대선 이후 새로 가입한 당원 14만 4000여명 중 36%에 이르는 약 4만명이 2030 여성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개딸`(개혁의 딸)로 불리며 이재명 의원의 주요 지지 세력으로 자리 잡았다. 이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반면 친문재인계(친문계)는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전당대회 룰을 직전에 바꾸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입장이다.

안 위원장은 “현실적으로 영남과 호남 당원 비율에 차이가 커서 처음 전당대회 룰을 설계할 때 영호남 균등과 전국 정당 지향을 위해 대의원 반영 비율을 높였던 것”이라며 “우리당의 역사성에 있어서 비율 조정이 어느 정도 필요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재명 의원은 지난 18일 “정당에서는 당원들의 의사가 제대로 관철되는 게 필요하다. `당직은 당원에게, 공직은 국민에게`”라고 발언한 것에 대해서도 “원래 당직을 뽑을 때 당원한테 포션(몫)을 많이 주고 공직을 뽑을 때는 국민한테 포션을 많이 줘서 선출하던 게 우리당의 역사성”이라고 호응했다.

다만 `룰 개정`에 대해 당내 일부에선 비판의 목소리가 여전하다. 박용진 의원은 “당심과 민심의 괴리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당심과 민심을 각각 50%씩 반영할 것을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지도부 구성에 민심 반영을 해야 한다는 혁신의 요구를 외면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혹은 대의원 비중 줄이고 권리당원 비중을 더 높이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룰 변경을 촉구한 것일 수도 있다”며 이 의원의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