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관 부회장 “한화오션, 세계 속의 K-방산 역할 확대”

by김은경 기자
2023.06.07 15:54:40

대우조선해양 인수 후 첫 거제조선소 방문
‘마덱스’ 현장서 부회장 승진 후 첫 간담회
새 식구 한화오션 힘 실어…안보 역할 강조

[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한화는 일반 기업처럼 이윤 극대화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국가 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만큼 세계 속의 한국 방산 역할을 확대해 나가는 데 중점을 두겠습니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마덱스) 2023’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 전시 부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김 부회장이 공식 석상에 나선 것은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이후 처음이다. 특히 지난해 8월 부회장으로 승진한 뒤 첫 언론 행사로 마덱스 현장을 선택하면서 글로벌 방산 기업으로서 성장 의지를 강력하게 드러냈다.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이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마덱스) 2023’ 한화오션 전시 부스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한화오션)
김 부회장은 이날 마덱스 현장에 방문하기 전 경남 거제 한화오션 옥포조선소를 방문해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김 부회장은 새롭게 선임된 설계 생산 임원들과 티타임을 가진 후 생산본부, 기술본부 등을 직접 방문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눴다. 김 부회장은 “정도경영과 인재육성을 통해 한화오션을 글로벌 해양·에너지 선도 기업으로 키워 나가자”고 독려했다.



이어 “현장에서 직원들을 직접 만나니 열정과 희망을 느낄 수 있었다”며 “한화오션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힘을 모아 조속한 경영 정상화를 이뤄 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임 팀장들과의 오찬에서는 “변화에 선도적 역할을 하고 변화의 전파자가 돼 달라”고 주문했다.

한화오션은 이날 새 출범 이후 처음으로 참여한 전시회에서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함께 ‘육해공’ 시너지를 선보였다. 김 부회장은 “한화그룹은 대한민국 대표 방산업체로서 K9 등 수출과 해외 진출에서 앞서나가고 있다”며 “한화오션도 한화그룹 가족이 됐기 때문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도록 많은 투자와 중장기 전략 수립을 하겠다”고 언급했다.

김 부회장은 일각에서 불거진 한화오션 구조조정과 관련해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일부 전망과 달리 추가 인수합병(M&A) 가능성도 부인했다. 그는 “당장 추가 M&A는 없다”며 “한화오션 정상화에 우선 집중하겠다”고 했다.

김동관 부회장이 7일 한화오션 경남 거제사업장에 방문해 직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한화오션)